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보건의료노조 “영화 ‘감기’ 봐라”, 홍준표에 ‘쓴소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보건의료노조 “영화 ‘감기’ 봐라”, 홍준표에 ‘쓴소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수경 기자]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이하 의료노조)이 진주의료원 폐업 사태와 관련해 홍준표 경상남도지사에게 영화 ‘감기’ 관람을 권유했다.

의료노조는 19일 “영화 ‘감기’ 촬영지 진주의료원은 반드시 재개원되어야 한다”는 성명을 발표해 눈길을 모았다. 이들은 “폐업이냐 재개원이냐 운명의 갈림길에 서 있는 진주의료원이 개봉 3일 만에 100만 관객을 돌파한 영화 ‘감기’의 촬영지”라며 “영화 ‘감기’의 내용과 진주의료원이 처한 운명이 너무나 비슷한 점이 놀랍다”고 전했다.
‘감기’는 감염속도 초당 3.4명, 시간당 2000명, 발병 후 36시간 내 사망하는 치명적인 바이러스 H5N1이 발생하면서 무방비 상태로 폐쇄된 도시에 갇힌 사람들의 사투를 그린 작품이다.

극중 등장하는 진주의료원은 영화 ‘감기’에서 감염내과 전문의 인해(수애 분)가 일하는 병원이자 첫 사망자가 발생한 곳이다. 실제 2009년에는 신종플루가 전국을 휩쓸었을 당시 진주의료원은 공공병원으로서 밤낮없이 신종플루환자들을 돌봤다.

의료노조는 “(극중)분당 폐쇄 결정, 주민 격리, 조합원 정리해고, 무선기지국 폐쇄, 병원 출입금지, 상황실 폐쇄 등은 영화 ‘감기’와 진주의료원의 상황이 너무나 비슷한 상황임을 보여준다”며 “영화 속 대통령(차인표 분)은 미국에 강력하게 저항, 결국 폭탄 투하를 막아낸다. 그러나 홍준표 경남도지사는 진주의료원을 하루아침에 폐쇄하고, 99% 발전가능성을 가진 진주의료원을 회생불가능 상태로 매도하면서 진주의료원을 궤멸시키는 폭탄을 투하해버렸다”고 강하게 비난했다.
이들은 또 “‘대한민국의 안전을 위해 분당을 희생시켜야 한다’고 주장하는 일부 정부각료와 국회의원의 모습은 ‘내가 살기 위해 너는 죽어야 한다’는 전형을 보여준다”며 “홍준표 도지사는 자신의 정치적 목적 달성을 위해 진주의료원을 강제폐업한 뒤 청산·매각절차를 강행하고 있다. 이는 참된 지도자의 모습과는 거리가 멀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의료노조는 “우리는 홍준표 도지사가 영화 ‘감기’를 반드시 관람할 것을 권유하며, 영화를 통해 진주의료원 폐업을 밀어붙이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볼 것을 요청한다”면서 성명을 마무리했다.

이하 성명서 전문.

폐업이냐 재개원이냐 운명의 갈림길에 서 있는 진주의료원이 개봉 3일만에 100만 관객을 돌파하면서 흥행몰이를 하고 있는 영화 [감기]의 촬영지로 알려져 화제다. 그런데 묘하게도 영화 [감기]의 내용과 진주의료원이 처한 운명이 너무나 비슷한 점이 놀랍다.

진주의료원은 영화 [감기]에서 감염내과 전문의 인해(수애 분)가 일하는 병원이자 첫 사망자가 발생한 곳이다. 감염속도 초당 3.4명, 시간당 2000명, 발병 후 36시간 내 사망하는 치명적인 바이러스 H5N1으로 인한 감염자가 속출하고 이 바이러스로 인해 아수라장이 펼쳐지는 곳이다. 실제 2009년에는 영화 [감기]속 바이러스와 비슷한 신종플루가 전국을 휩쓸었다. 이 때 수많은 병원들이 환자수가 줄어들까봐 신종플루환자들을 외면했는데 진주의료원은 공공병원으로서 밤낮없이 신종플루환자들을 돌보았다. 그렇게 공공의료에 충실했던 진주의료원은 폐업으로 아수라장이 돼 버렸다.

영화 [감기]에서는 누구나 쉽게 걸릴 수 있는 감기가 치사율 100%의 독감으로 국민들을 위기와 공포로 몰아넣는다. 진주의료원에서는 공공병원에서 흔한 적자를 이유로 폐업이라는 극단적인 처방이 내려졌다. ▲분당 폐쇄 결정(=진주의료원 폐업 결정) ▲주민 격리(=환자 강제 퇴원, 조합원 정리해고) ▲무선기지국 폐쇄(=강성·귀족노조 매도, 병원 출입금지, 상황실 폐쇄, 언론사 기자 2명에게 1억원씩 손해배상청구) 등은 영화 [감기]와 진주의료원의 상황이 너무나 비슷한 상황임을 보여준다.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지도 않고 언론의 피상적인 보도를 바탕으로 분당 폐쇄를 결정하는 영화속 모습은 진주의료원 폐업을 정당화하기 위해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막대한 혈세를 투입해 쏟아붓던 [강성노조, 귀족노조] 매도행위를 연상시킨다. 폐쇄된 분당에서의 인권유린, 그것은 환자 강제퇴원 압박, 부당해고, 강성·귀족노조 매도 등을 연상시킨다.

영화 [감기]는 한사람이 남아 있다고 하더라도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것이 국가의 책임이며 1%의 가능성도 버리지 않는 것이 진정한 인간애라고 말하고 있다. 영화속 대통령(차인표 분)은 그런 가능성을 발견하고 분당에 폭탄을 투하하려는 미국에 강력하게 저항하여 결국 폭탄 투하를 막아낸다. 그러나, 홍준표 경남도지사는 103년간 경남도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켜온 진주의료원을 하루 아침에 폐쇄하고, 제발 공공의료를 지켜달라고 호소하는 조합원들과, 계속 치료받을 수 있게 해달라고 애원하는 환자들을 내팽개치고 99% 발전가능성을 가진 진주의료원을 회생불가능 상태로 매도하면서 진주의료원을 궤멸시키는 폭탄을 투하해버렸다. 홍준표 도지사는 영화 [감기]에서의 국민을 생각하는 멋진 대통령이 아니라 국민생각은 안중에도 없는 각료와 국회의원을 닮았다. 바이러스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도시를 폐쇄하고, 그것도 모자라 비감염자까지 격리 수용하기 위해 국가재난사태를 선포하는 영화 속 모습, 대다수의 생명을 살리기 위해 소수를 버려도 된다는 국무총리의 논리는 자신의 권력을 위해 진주의료원과 같은 공공병원을 마음대로 폐업해버리는 모습과 똑같다.

이런 와중에 분당에 폭탄을 투하하려는 미국에 대항하여 모든 위험을 감수하고라도 분당을 지키기 위해 모든 책임을 떠맡겠다고 나선 대통령(차인표 분)의 모습은 정치인과 지도자의 본모습이 어때야 하는가를 분명하게 보여준다. 반면, “대한민국의 안전을 위해 분당을 희생시켜야 한다”고 주장하는 일부 정부각료와 국회의원의 모습은 “내가 살기 위해 너는 죽어야 한다”는 전형을 보여준다. 홍준표 도지사는 자신의 정치적 목적 달성을 위해 “진주의료원을 무조건 폐업시켜야 한다”며 진주의료원을 강제폐업한 뒤 청산·매각절차를 강행하고 있다. 자신이 살기 위해 진주의료원 직원들과 환자들, 도민들을 희생양으로 삼는 홍준표 도지사의 모습은 참된 지도자의 모습과는 거리가 멀다.

영화 [감기]는 재난을 그렸다. 재난은 언제든 일어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재난 그 자체가 아니라 재난이 재앙으로 확산되지 않도록 막는 것이다. 영화 [감기]는 그 해답을 인간애와 국민의 생명을 지키고자 하는 지도자의 책임과 의무에서 찾고 있다. [감기] 촬영지였던 진주의료원의 재난은 무엇인가? 홍준표 경남도지사는 적자와 부채를 재난으로 간주하고 폐업을 선택했다. 그러나, 진주의료원의 재난은 적자와 부채 그 자체가 아니라 적자와 부채를 이유로 일방적으로 진주의료원 폐업을 강행한 것이었다. 이 재난이 공공의료 파괴라는 재앙으로 번지지 않게 하려면, 진주의료원을 재개원하고, 건강한 적자에 대한 지원을 통해 공공의료를 강화하는 것이다.

우리는 홍준표 도지사가 영화 [감기]를 반드시 관람할 것을 권유하며, 영화 [감기]를 통해 진주의료원 폐업을 밀어붙이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볼 것을 요청한다.

진주의료원은 공공의료기관으로서 운명을 다하고, 단지 영화 [감기]의 촬영장소로만 역사에 남을 것인가? 그래서는 안된다. “반드시 살아나가야 한다.”는 영화 [감기]의 광고처럼 진주의료원은 홍준표 경남도지사의 진주의료원 폐업 조치라는 암흑의 터널에서 “반드시 살아나가야 한다.”



유수경 기자 uu8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