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주시, 태양서 전기자동차 연료 얻는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

설치 중인 태양광 발전시설서 전기차 직접 충전 가능
광주광역시(시장 강운태)는 태양광 발전시설을 활용해 전기자동차를 충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광주시는 청사 지하 주차장에 임시 설치된 전기자동차 충전시설을 의회동 야외주차장으로 이설키로 했다.

광주시는 지난 5월부터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12기를 설치 운영하고 있으며, 태양광 발전시설은 신재생에너지 지역 지원 사업으로 설치공사가 진행 중이다.
이설하는 전기자동차 충전시설은 총 12기이지만, 외부기관 전기자동차의 이용과 민간보급사업 추진 등을 감안해 3기를 추가해 총 15기를 설치할 예정이다.

전기자동차 충전시설을 설치할 태양광 발전시설은 정부의 저탄소녹색성장의 대표적인 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다.

시설용량은 100㎾급으로 연간 발전량이 13만 1400㎾H이다. 이는 전기자동차 30여대가 동시에 충전할 수 있는 규모로, 태양광 발전시설에서 직접 전기차를 충전하는 전국 최초 시설이 될 전망이다.

또한, 충전시스템을 자동제어 할 수 있도록 조정해 전력 피크시간에는 충전을 차단하고 심야시간에 충전할 수 있도록 유도해 에너지 절약은 물론, 광주시를 대표하는 공공기관으로서 전력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해 스마트 그리드에 접목할 방침이다.

전기자동차를 에너지저장시스템(Energy Storage System)으로 이용해 스마트 그리드 기반을 조성하고, 손실될 수 있는 전기를 활용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2011년 11월 환경부로부터 전기자동차 선도도시로 지정받은 광주시는 도시 규모에 적합한 전기차의 단계별 구매계획에 따라 전기자동차 18대와 충전기 18기를 우선 구매했다.

이번에 구입한 전기자동차는 김대중컨벤션센터 이용 고객 지원, 광주시 민원행정, 사회복지시설, 노인과 장애인복지, 여성일자리 마련 지원업무, 도로시설물 관리, 수돗물 생산지원, 재래시장관리, 전략산업육성, 연구개발특구지원 등에 투입돼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강운태 시장은 “전기차를 시승해보니 쾌적한 실내 분위기, 무소음, 무공해로 승차감이 매우 좋다”며 “친환경 전기자동차를 중심으로 클린디젤, 하이브리드카, 수소차 등을 육성 보급해 광주를 전국 최고의 그린카 클러스터 자동차 도시를 만들 계획”이라고 말했다.

광주시 관계자는 “광주는 올 6월 전기차 선도도시로 다시 지정됐고 이번에 태양광발전설비와 충전시설을 연계해 대통령 공약사업인 자동차 100만대 생산도시를 완성하기 위한 도약의 계기로 삼겠다”고 말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