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에티하드항공, 에어세르비아 지분 49% 인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에티하드항공, 에어세르비아 지분 49% 인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아랍에미리트연합(UAE)의 국영 항공사 에티하드항공이 세르비아 국영 항공사인 자트항공(Jat Airways)의 지분 49% 인수한다. 자트항공은 인수와 함께 창립 86년 만에 사명을 에어세르비아로 변경한다.

에티하드항공은 제임스 호건 CEO와 알렉산터 뷰시크 세르비아 부총리가 1일 베오그라드에서 에티하드의 자트항공 지분 매입 및 5년간 관리를 증명하는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에티하드는 4000만 달러를 투입해 자트항공의 지분 49%를 인수한다. 자금은 내년 1월 지분 형태로 전환된다. 세르비아 정부 또한 동일한 규모의 자금을 매칭펀드로 투입한다.

이후 에티하드와 세르비아 정부는 주주대출 및 기타 투자 형태로 최대 6000만 달러를 각각 투입한다. 이를 통해 자트항공의 필요 운영 자본을 공급한다.

에티하드는 이번 자트항공의 지분 인수를 통해 자사와 함께 지분 인수로 협력관계를 맺고 있는 에어베를린 등 항공사와의 협력 관계를 공고히 할 전망이다.
자트항공은 아프리카, 유럽 및 중동 지역의 12개 신규 취항지를 추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신규 취항지는 아부다비(에티하드항공의 매일 운항 서비스 보완), 반자 루카, 베이루트, 부카레스트, 부다페스트, 카이로, 키예프, 류블랴나, 프라하, 소피아, 바르나 및 바르샤바 등이다.

현재 에티하드항공은 에어베를린(29.21%), 에어세이셸(40%), 버진 오스트레일리아(10.5%), 에어 링구스(2.99%), 제트 항공(24%, 인도 정부 승인전) 등과 지분 인수에 따른 협력관계를 맺고 있다.

자트항공은 신규 취항지 중 아부다비-베오그라드 노선(주 4회)을 가장 먼저 취항한다. 해당 노선은 오는 10월부터 취항하며 신형 A319 항공기가 투입된다.

또한 양측은 자트항공의 사명을 '에어 세르비아(Air Serbia)'로 변경한다. 에어 세르비아 항공기 꼬리 날개에는 세르비아의 문장이 사용된다. 세르비아의 상징색도 양쪽 날개에 적용된다. 에어 세르비아의 새로운 상징색은 세르비아와 UAE 공동팀에서 작업했다.

제임스 호건 에티하드항공 CEO는 "에티하드항공의 지분 연합에 합류한 에어 세르비아를 환영한다"며 "시너지를 창출하면서 비용 절감의 독창적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는 에티하드의 비즈니스 모델이 에어 세르비아의 경영 성과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알렉산더 뷰시크 세르비아 부총리는 "에티하드항공의 명성과 재무적 강점, 안정성이 에어 세르비아에 큰 보탬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