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웰스파고銀 中 ICBC제치고 시가총액 1위 등극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3일 기준 2360억 달러 VS 2250억 달러

[아시아경제 박희준 기자]미국 경기회복에 따른 실적회복으로 미국의 웰스파고은행이 시가총액 기준 1위 자리를 거머쥐었다. 이 자리는 중국 국유은행인 공상은행(ICBC)이 금융위기 발생 직전 해인 2007년 7월부터 줄곧 꿰차고 있었다.

월스리트저널(WSJ)은 23일(현지시간) 웰스파고의 시가총액이 그동안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던 중국의 ICBC를 제쳤다고 보도했다.
맥그로힐파이낸셜 계열사인 S&P 캐피털 IQ에 따르면, 이날 기준 ICBC의 시가총액은 2250억 달러(한화 약 250조 원), 웰스파고는 2360억 달러(약 263조 원)를 기록했다.

이로써 미국 모기지(담보대출) 부문 1위, 자산 규모 4위의 상업은행인 웰스파고는 ICBC가 2007년 7월부터 차지하고 있던 시가총액 세계 1위 은행 자리를 차지했다.

웰스파고는 지난 6월26일 시가총액 1위에 처음 오른 이후 ICBC와 네번 자리를 바꿨다. 그러나 12일에 다시 수위를 탈환했다. 지난 30일 평균 세계 최대 은행 자리를 고수했다고 WSJ은 전했다.
ICBC는 중국의 4개 대형 국유은행 가운데서 덩치가 가장 크다. 미국발 금융위기가 터지기 직전해인 2007년 7월 미국 시티그룹을 제치고 시가총액 1위 은행에 오른 다음 같은 해 11월에는 시가총액이 3740억 달러로 늘며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그러나 중국 경제 성장률이 점차 떨어지고 최근 은행권 신용경색 조짐까지 벌어지면서 상황이 180도 달라졌다. ICBC주가는 홍콩 주식시장에서 올해 7% 가량 하락했다.

반면, 미국 은행들은 경기 호전에 힘입어 대손충당금이 대폭 줄면서 실적이 개선되고 있고 이에 따라 주가가 상승하면서 시가총액이 크게 늘어났다. 대손충당금도 크게 감소했다.

주택시장의 회복과 이에 따른 모기대출 증가에 힘입어 웰스파고의 2분기 흑자는 55억2000만 달러로 19% 증가했다. 웰스파고의 주가도 올 들어 30% 가량 올랐다.

JP모건체이스도 2분기 순익이 65억 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31% 증가했고 시티그룹도 41억8000만 달러로 42% 늘어났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박희준 기자 jacklondon@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