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신흥국 공략으로 신성장동력 확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윤재 기자] 정부는 신흥경제권을 통해 신성장동력을 확보한다는 방침아래 민·관 합동 대외경제정책 태스크포스(TF)에 전담 분과를 만들기로 했다.

정부는 25일 서울 여의도 수출입은행에서 현오석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129차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논의했다. 세계 경제의 저성장이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커지는 가운데 성장의 축이 신흥경제권으로 이동함에 따라 우리나라도 이에 맞춘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25일 서울 여의도 수출입은행에서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이는 현오석 경제부총리.

▲25일 서울 여의도 수출입은행에서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이는 현오석 경제부총리.

AD
원본보기 아이콘

현 부총리는 "최근 국제통화기금(IMF)에서 세계 경제와 한국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지난 1월에 이어 잇달아 하향조정했다"면서 "대내외 경제 여건이 여전히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IMF는 지난 16일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을 3.3%로 기존 1월 전망치에 비해 0.2%포인트 낮춰 잡았다. 또 우리나라 경제성장률도 3.2%에서 2.8%로 낮춰 잡았다.

현 부총리는 "대외의존도가 높은 우리로서는 '신흥경제권'이 새로운 성장 동력의 원천이자 위기의 돌파구가 될 수 있다"며 "성장의 축이 신흥경제권으로 이동해 중요성이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IMF가 전망한 올해 신흥국의 경제규모는 44조1000억달러로 선지국 42조7000억달러에 비해 크다. 또 IMF의 지난해 투자규모 전망치도 신흥국이 8조7000억달러로 선진국 8조3000억달러보다 많다.

신흥경제권 공략을 위해서는 맞춤형 전략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현 부총리는 "신흥 경제권은 지역과 국가별로 다양한 정치·경제적 리스크가 상존하고 있다"면서 "브릭스(BRICs) 국가외에도 중동, 중앙아시아, 중남미, 아프리카 등 유망 신흥시장으로 활동무대를 다변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중동·북아프리카 지역에서는 걸프협력이사회(GCC) 국가와 리비아·이라크, 이집트 등을 공략할 계획이다. GCC 국가에서는 공적개발원조(ODA) 협력 등을 통해 오일머니 활용방안을 마련하고, 리비아와 이라크에서 재건수요에 적극 대응하면서 관계를 확대하기로 했다.

동남아에서는 자유무역협정(FTA) 체결을 통해 교역 확대 및 수출 경쟁력을 확보하고, 아세안경제공동체(AEC) 출범으로 경쟁력을 키운다는 방침이다. 중남미에서는 브라질, 코스타리카와 협력을 확대하고, 중앙아시아 지역에서는 카자흐스탄 내수 시장 진출을 강화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각 부처는 이번 회의를 통해 신흥국 경제협력 추진정책을 공유·연계해 부처간 협업을 강화하기로 뜻을 모았다. 또 앞으로 각 부처의 신흥국 협력 추진상황을 분기별로 점검해 대외경제장관회의에 상정해 논의키로 했다. 필요할 경우 기재부 국제경제관리관이 팀장으로 있는 대외경제정책 TF 내에 신흥시장 분과를 활성화해 협력과제를 발굴하기로 했다.



세종=이윤재 기자 gal-ru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