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국소비자원 "에어백 성능 검증 방법 대책 마련하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에어백 미작동으로 인한 소비자 불만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다만 미작동 원인을 두고는 소비자와 사업자간 이견이 큰 것으로 조사됐다. 에어백 성능을 검증할 수 있는 방법 등 대책 마련도 시급하다.

7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소비자원이 2010년부터 3년간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 및 소비자상담센터(1372)에 접수된 에어백 관련 불만사례 668건을 분석한 결과, 차량 충돌시 '에어컨 미작동'이 78.6%로 가장 많았다. 이어 '에어백 자동작동'과 '에어백 경고등 점등'으로 나타났다.
최근 소비자원이 1년간 에어백 미작동 사례로 접수된 91건을 심층 분석한 결과 상해 정도는 전치 5주 이상이 24건으로 집계됐다. 전치 5주 이상 상해자 중에는 장애 6급 진단을 받거나 전신마비 등도 있어 상해 정도가 심각했다.

사고 후 차량 처리 현황은 폐차가 가장 많았으며 차량 수리비 400만원 이상 소요된 경우, 300만~400만원 미만 순으로 조사됐다.

사고 후 소비자가 자동차 제작사에 에어백의 문제점을 제기했으나 에어백이 '문제있다'는 응답을 받은 사례는 단 한 건도 없어 소비자와 사업자간 에어백 미작동 원인에 대한 견해 차이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에어백은 차량에 부착된 센서가 제작사에서 정한 충격량 등 전개 조건이 만족 됐을 때 작동한다"며 "현재 제작사가 정한 에어백 성능을 검증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없어 이에 대한 검증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현주 기자 ecolhj@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