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조 달러 시장 잡자"..이통사, 모바일결제 수출 '박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SKT·KT 등 글로벌 모바일결제 시장 공략 추진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 국내 이동통신 업체들이 해외 모바일 결제 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우리나라의 이동전화 시장이 정체된 상태에서 미래의 먹을거리를 확보하기 위한 행보다. 최근 과열된 경쟁으로 인한 규제와 정부 차원의 통신비 인하 압박 등으로 새로운 수익원을 찾아야 한다는 절박함도 배어 있다.

1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올해가 국내 이동통신사들의 모바일 결제 솔루션 수출 원년이 될 전망이다. 글로벌 모바일 결제 시장이 급성장 하면서 국내 이통사들도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기 때문이다.
스마트폰 중심의 모바일 결제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연간 90% 이상의 고성장이 예상된다. 가트너에 따르면 지난해 1720억 달러(결제 기준) 수준이었던 모바일 결제 시장은 오는 2016년 60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머지않아 1조 달러를 상회할 것이라는 전망도 속속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SK텔레콤 은 자회사인 SK플래닛을 통해 근거리무선통신(NFC) 기반 모바일 결제 솔루션 수출에 공을 들이고 있다. 이미 지난해 수출용 솔루션의 개발도 완료돼 연내 구체적인 성과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우선 인도네시아, 태국 등에서 수출 협의가 진행되고 있다. SK플래닛 관계자는 "현재 동남아시아 시장을 시작으로 일본, 중국 등 거점 지역을 중심으로 수출이 추진되고 있다"며 "올해 안에 가시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KT 는 지난해 말 선보인 스마트 금융 서비스 모카를 통해 올해 해외 시장 개척에 나선다는 복안이다. KT 관계자는 "1분기까지 국내 시장 안착에 주력하고 이후에는 글로벌 시장 진출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주요 수출 지역으로는 모카의 간편한 결제 시스템 관련 원천기술 특허가 등록된 중국, 일본, 싱가포르, 호주, 미국 등이 유력하다.

업계에서는 SK텔레콤과 KT가 우선 아시아 시장 공략에 집중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구글, 페이팔 등 시장을 선점한 강자가 없지만 규모는 오히려 미국이나 유럽보다 크기 때문이다. 지난해 전 세계 모바일 결제 이용자 중 아시아 지역에 거주하는 이가 8500만 명으로 가장 많았다. 오는 2016년 아시아 지역에서만 1억6000만 명이 모바일 결제를 사용할 것으로 예상돼 미국(9000만 명), 유럽(5000만 명) 등을 앞설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올 들어 국내서 영업정지, 통신비 인하 압박, 시장 정체 등으로 3중고를 겪고 있는 이통사들이 해외에서 새로운 먹을거리를 찾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며 "모바일 결제 솔루션은 시장 규모뿐만 아니라 현지의 각종 구매 패턴 등을 파악하기 위한 최적의 도구가 될 수 있어 신성장동력을 발굴해야 하는 업체들이 우선적으로 수출을 추진하는 분야로 부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철현 기자 kch@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