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싸이와 분당선 X녀, 함께 모여 말춤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눈에 보는 올해의 온라인 10대 이슈

[아시아경제 박충훈 기자] '이곳'은 원래 색깔도 향도 없고, 차거나 뜨겁지도 않다. 그저 '0'과 '1'이라는 신호를 탁구공처럼 주고 받을 뿐이다. 그러나 지금 '이곳'은 어느 곳보다 뜨겁고 원색적이다. 구릿한 냄새를 풍기기도 한다.

'이곳'은 바로 '인터넷' 세상을 의미한다. 올해도 수많은 온라인 이슈들이 호사가인 네티즌 사이에 회자됐다. 네티즌은 올해 런던올림픽 오심 논란에 밤잠을 설쳤고, 스캔들에 휩싸인 아이돌에게 "진실을 요구합니다"라고 항의했다. 글로벌 기업간의 소송전쟁에선 양쪽으로 편이 갈린 네티즌의 응원전이 가세했다. 유튜브 조회수 10억뷰를 넘긴 '강남스타일', 김기덕 감독의 베니스영화제 황금사자상 수상 등 상쾌한 이슈도 있었다.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은 올 한해 네티즌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던 10대 이슈를 소주제별로 분류했다. 순서는 무작위로 나열했다.

1. '1초 오심'에 엉엉
[사진=Getty Images/멀티비츠]

[사진=Getty Images/멀티비츠]

AD
원본보기 아이콘

올여름 개최된 런던 올림픽은 유난히 오심 논란이 많았다. 특히 한국인의 치를 떨게했던 순간이 자주 찾아왔다. 실격 판정 번복이 있었던 박태환 선수의 수영 자유형 400m 예선, 유도 국가대표 조준호 선수의 8강 예선 등은 경기를 지켜본 시청자의 공분을 일으켰다. 펜싱 신아람 선수가 금메달이 달린 결승전에서 심판의 '1초 오심'으로 분패한 후 판정에 항의하며 경기장에 홀로 앉아 우는 모습은 많은 이들의 가슴을 아프게 했다. 네티즌은 런닝맨을 패러디해 오심 판정의 부당함을 알리거나 트위터를 통해 분노를 표출했다.
☞ 관련기사 <런던 올림픽 초능력자들 "다 필요없다">
<런던올림픽, '분노의 트위터'가 휩쓸었다>

2. 말썽쟁이 아이돌
싸이와 분당선 X녀, 함께 모여 말춤을… 원본보기 아이콘

인기 절정의 아이돌 가수들이 잇따라 스캔들에 휩싸인 한해였다. 걸그룹 티아라가 멤버였던 화영을 집단 따돌림했다는 의혹에 휩싸인데 이어 2PM 닉쿤이 음주운전사고로 물의를 빚었다. 지난달에는 '국민 여동생' 아이유가 트위터에 슈퍼주니어 은혁과 함께 게슴츠레한 눈을 하고 찍은 셀프카메라 사진을 올려 큰 물의를 빚었다. 심지어 지난 9월에는 국내 아이돌 최초의 섹스 스캔들까지 터졌다. 빅뱅의 승리가 묘령의 여인과 동침한 사진이 일본 연예잡지 '프라이데이'에 실린 것이다. 네티즌은 연예인 소속사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이거나 '티진요(티아라에게 진실을 요구합니다)', '아진요(아이유에게 진실을 요구합니다)' 등의 온라인 커뮤니티를 만들어 스캔들에 대한 해명을 촉구하고 있다.
☞ 관련기사 <티아라 화영 퇴출에 7만 회원수 '티진요' 등장>
<"셀카 스캔들 '아이유' 과거에 했던 말이">
<'빅뱅 승리' 스캔들 폭로한 잡지 알고보니>
<‘음주운전’ 닉쿤 벌금 400만원 약식기소>
3. 님들아! 억울해요
(출처 : 보배드림)

(출처 : 보배드림)

원본보기 아이콘
각종 포털 게시판과 학생, 주부, 직장인 커뮤니티에는 억울한 사연을 털어놓으며 네티즌의 힘을 보태달라고 청원하는 게시물들이 많다. 올해는 한 샤브샤브 전문점에서 폭행을 당했다고 주장하는 임산부의 사연이 가장 큰 이슈였다. 이른바 '채선당 임산부 폭행사건'이다. 결국 임산부의 사과로 일단락 됐지만 이 사건은 해당 프랜차이즈의 매출 악화로 이어질만큼 큰 사건이었다. 이외에 학교운동장에서 여학생을 치어놓고 태연하게 사고 후처리를 묻는 질문을 인터넷에 올린 '운동장 김여사' 사건이나, 개를 차뒤에 매달고 경부고속도로를 질주한 '악마 에쿠스' 사건, 푸드코트에서 부주의한 어린아이 때문에 억울한 누명을 쓸뻔했던 '국물녀' 사건 등이 네티즌에 회자됐다. 이들 사건의 공통점은 가해자로 지목돼 숱한 비난을 받았던 사람들(혹은 업체)이 알고보니 평범하거나 고의로 그런 짓을 한 게 아니었다는 사실이다.
☞ 관련기사 <"몰매 맞던 '채선당' CCTV 엄청난 반전이…">
<"여학생 치어놓고…" 운동장 김여사 '경악'>
<'악마 에쿠스 사건' 경찰의 결론에 '발칵'>
<'국물녀 될까 두려워…' 그들의 선택은?>

4. 잔혹한 살인마들
신촌살인사건 가해자 이모(16)군과 홍모(15)양이 코스프레 모델로 나선 모습.

신촌살인사건 가해자 이모(16)군과 홍모(15)양이 코스프레 모델로 나선 모습.

원본보기 아이콘
인간은 어디까지 잔혹해질 수 있을까? '강력범죄'라는 말조차 어감이 약하게 느껴질만큼 올해는 네티즌을 경악케한 살인사건이 다수 발생했다. 지난 5월 자신들과 입장이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오컬트 신봉 커뮤니티인 '사령카페' 회원들이 한 대학생을 40여차례나 찔러 죽이는 사건이 일어났다. 수원에서는 중국인 오원춘이 무고한 여성을 납치해 살인한 후 사체의 살을 발라낸 엽기적인 살인을 저질렀다. 오원춘은 인육밀매, 외국인 노동자 범죄 문제 등 수많은 논란과 충격을 안겨줬다. 사형제 부활을 부르짖는 목소리가 커지게 된 또한번의 계기가 되기도 했다. 이외에 통영의 여자 초등생 살인범 김점덕 등 인간의 가죽을 쓴 짐승같은 범죄자들이 활개를 쳤다. 이들의 강력한 처벌을 원한다는 탄원서를 사법기관에 접수한 네티즌, 시민의 손으로 범죄자를 직접 처단하자는 네티즌도 등장했다.
☞ 관련기사 <"신촌살인사건 '홍모양' 잔인해진 그 이유">
<"무기징역 된 '살인마 오원춘' 때문에 결국">
<이선진 분노, "성범죄자 인권 운운 할말없다">

5. 희미한 'X색' 추억
(출처 : 트위터)

(출처 : 트위터)

원본보기 아이콘
"대체 왜 이러는 거지? 내가 잘못된 건가?" KBS2TV 개그콘서트 '멘붕스쿨'에서 엽기적인 학생들을 대할 때마다 선생님이 내뱉는 말이다. 대체 왜 그러는 지 모를 엽기적인 행각이 도심 곳곳에서 일어났다. 승객이 가득한 전철 복도에서 용변을 보거나 유리창에 짙은 선팅을 한 검은색 차량에 탄채 가게 쇼윈도에 철제 구슬탄을 쐈던 이들이 네티즌을 멘붕(정신이 혼미해진다는 의미의 신조어 '멘탈붕괴'의 줄임말)케 했다.정신질환을 앓은 경험이 있던 분당선 똥녀는 이후에도 전철안에서 술판을 벌이거나 행인들에게 거친 욕설을 하는 등 여러 문제를 일으켰다.
☞ 관련기사 <"분당선 '똥녀' 지하철에서 왜 그런 거예요">
<강남역 돌며 쇠구슬 발사하던 일당 검거>

6. 오빤 강남 스톼~일
'강남스타일'의 히트로 '월드스타' 반열에 오른 싸이

'강남스타일'의 히트로 '월드스타' 반열에 오른 싸이

원본보기 아이콘

올해 국내외를 통틀어 최대이슈를 꼽으라면 아마도 '싸이'가 그 주인공일 것이다. 지난 7월 말 신곡 '강남스타일'의 뮤직비디오가 유튜브에 공개되며 전세계적인 히트를 기록했다. 드디어 지난 21일 약 5개월만에 유튜브 조회수 10억뷰라는 전무후무한 기록을 세웠다. 싸이는 브리트니 스피어스와 림파오 등 해외 유명 뮤지션 뿐 아니라 미국 대통령 오바마까지 '말춤'을 언급할 만큼 세계인의 사랑을 독차지했다. 김기덕 감독도 베니스 영화제에서 영화 '피에타'로 황금사자상을 수상하며 세계 언론의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 김감독은 충무로 도제 문화를 거부하고 저예산 독립 영화로 승부했던 한국영화계의 이단아였다. 그런 그가 대종상 영화제 심사위원으로 참여했을 당시 스크린 독점 구설수를 낳았던 영화 '광해'의 트로피 싹쓸이에 불쾌한 심경을 노출한 것은 당연하다 할 것이다.
☞ 관련기사 <싸이 '강남스타일', 유튜브 올해의 영상 1위 등극>
<김기덕, '충무로 이단아'에서 세계적 '거장'으로>

7. 유 러브 네거티브
싸이와 분당선 X녀, 함께 모여 말춤을… 원본보기 아이콘

4.11 총선과 12.19 대선 등 대한민국의 미래를 결정하는 굵직한 선거가 2차례나 있었던 올해는 유난히 정치인과 관련된 네거티브 공세가 인터넷에 횡행했다. 박원순 서울 시장의 아들 병역 비리 소문이 대표적이다. 올해 초 불거진 이 루머는 박 시장 아들 주신씨가 병무청에 제출한 MRI 사진이 본인 것이 맞다는 검증절차를 거친 후에야 비로소 마무리 됐다. 안철수 전 대선후보는 대선 출마 여부에 전 국민의 관심이 모아졌던 지난 9월초 엉뚱하게도 룸살롱 출입, 내연녀 루머에 시달려야 했다. 새누리당이 주장했던 이 루머는 결국 허위로 판명났다.
☞ 관련기사 <"잠잠하던 '박원순 아들' 병역논란 또다시">
<'안철수 파일' 핵폭탄 있나.. 說은 설설 끓는데>

8. 불량 남녀의 하루
지하철 4호선 막말녀

지하철 4호선 막말녀

원본보기 아이콘

페이스북에 오늘 있었던 일들을 올리고 싸이월드에 모두가 볼 수 있도록 현재 심경을 고백한다. 지인들은 자신이 작성한 게시물에 위로와 격려 댓글을 달아준다. 하지만 이 모든 게 위험해 질 수 있다. 인터넷에 무심코 올린 글과 사진이 네티즌 마녀사냥의 희생양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페이스북에 산부인과 간호조무사가 자신의 업무에 대한 불만성 게시물을 올렸다가 네티즌의 뭇매를 맞았다. 젊은이들이 가는 클럽에서 하이힐로 상대방을 찍어대며 싸웠던 두 여성은 네티즌에 의해 신상이 공개되고 개인 홈페이지를 접어야 했다. 구글 검색 등을 통해 추적 공개된 이들의 신상은 이름, 나이 뿐 아니라 학적 가족사항까지 낱낱이 까발려져 호기심 많은 네티즌의 '일용할 양식'이 되고 있다.
☞ 관련기사 <막말 간호사 "3초면 환자 죽일 수 있다" 충격>
<지하철 야동남, 낯뜨거운 행태에 "미쳤다" 공분>
<"머리채 잡고" … 하이힐 폭행녀 영상 '경악'>

9. 대선 온라인전쟁
싸이와 분당선 X녀, 함께 모여 말춤을… 원본보기 아이콘

보수와 진보의 팽팽한 대결. 더 정확하게 말하면 두 성향 네티즌의 대결이었다. 대선기간동안 여야 후보였던 박근혜 당선자와 문재인 전 대선후보의 지지자들 사이에선 온라인 전쟁이 벌어졌다. '십자군알바단'으로 통칭되는 박근혜 대통령 당선자를 지지하는 네티즌 모임은 선거기간동안 트위터에서 상대 후보를 비하하는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올려 논란을 빚었다. 사생활을 비롯해 종교단체 개입설, 새누리당, 민주당의 SNS 조작설, 국정원 여직원의 인터넷 여론 조작설 등 숱한 네거티브 의혹은 선거가 끝난 지금도 현재진행형이다. 박근혜 당선자는 TV토론에서 아이패드를 커닝했다는 루머에 시달렸고 문재인 대선후보도 수 백만원대 의자가 집안에 있다거나 집에 불법건축물이 있다는 등의 보수성향 네티즌 공격을 받았다.
☞ 관련기사 <老少 세대대결, 투표 열풍 불었다>
<대선 D-2, 네티즌 흑색비방 도 넘었다>

10. 삼성 그리고 애플
싸이와 분당선 X녀, 함께 모여 말춤을… 원본보기 아이콘

두 거대 공룡이 맞붙었다. 삼성전자와 애플간의 스마트폰 특허 소송 전쟁이 올 한해 전세계인의 눈길을 끌었다. 국가별 소송결과가 나올 때마다 네티즌은 '삼성빠'와 '애플빠'로 나뉘어 설전을 벌였다. "아이폰의 둥근 모서리를 갤럭시S가 도용했다", "삼성이 가진 수십개의 통신기술 특허를 애플이 자사 제품에 적용했다" 등 네티즌간의 팽팽한 기싸움은 아직도 끝나지 않았다. 인터넷 자체가 하나의 거대한 법정이 된 셈이다. 물론 판결은 좀처럼 쉽게 나지 않는다.
☞ 관련기사 <삼성전자, 사상 최초로 세계 휴대폰 시장 1위 등극>
<美법원, 애플 "삼성제품 판매금지" 요청 기각>



박충훈 기자 parkjovi@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