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올 하반기 특허기술상 수상자 16명 선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특허청, 세종대왕상에 ‘이중총열 복합발사형 개인화기’…성연국 피에스아이 대표 등 2명엔 충무공상

";$size="550,365,0";$no="2012121218540649837_5.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국방과학연구소 최의중 팀장 외 4명이 공동 발명한 ‘이중총열이 장착된 복합발사형 개인화기’가 2012년 하반기 특허기술상에서 최고의 영예인 세종대왕상 수상작으로 뽑혔다.

13일 특허청에 따르면 올 하반기 발명특허 4개(세종대왕상, 충무공상, 지석영상2)와 디자인부문 1개(정약용상) 등 16명의 발명자들이 특허기술상 수상자로 뽑혔다.
세종대왕상 수상자엔 1000만원의 상금을 주는 등 수상자 모두에게 상패와 상금이 주어졌다. 시상식은 12일 서울 역삼동 한국지식재산센터 국제회의실에서 열렸다.

특허부문 충무공상은 ㈜피에스아이의 성연국 대표 등 2명이 공동 발명한 ‘진동소자 및 이를 포함하는 휴대용 수분공급장치’가 선정됐다.

지석영상은 ㈜대상의 전진영 팀장 등 6명이 발명한 ‘씨지에프 함량이 높은 클로렐라 종균을 배양하는 방법 및 그 방법에 의해 수득된 클로렐라 종균’과 ㈜엘지이노텍의 이동근 선임연구원 등 2명이 발명한 ‘태양전지 및 이의 제조방법’이 차지했다.
디자인부문 정약용상은 ‘피부미용 마사지기’를 디자인한 황원우 G&Nature 대표가 받았다.

세종대왕상을 받은 ‘이중총열이 장착된 복합발사형 개인화기’는 국방과학연구소가 자체연구개발로 독자확보한 특허기술이다. 공중폭발기능을 갖춰 숨어있는 표적을 제압하기 위한 최첨단개인화기다.

폭발탄과 직격탄 2개의 탄을 운용할 수 있고 20mm 공중폭발탄은 신관기능을 골라 숨어있는 표적을 제압할 수 있다. 5.56mm 소총탄도 복합발사기를 이용. 하나의 방아쇠로 사격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를 적용한 K11복합형소총은 국방규격에 맞춰 2010년부터 만들기 시작했다. 지금은 아랍에미레이트와 기술수출협상이 이뤄지고 있다.

미국, 영국 등 선진국으로의 수출도 기대돼 방산분야의 신경제성장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충무공상을 받은 ‘진동소자 및 이를 포함하는 휴대용 수분공급장치’는 건조해진 피부를 보습화할 수 있게끔 고안된 제품이다.

기존의 수지형 필터를 쓰지 않고 액체가 진동부를 지나면서 초음파에 의해 필터링 돼 내뿜는 장치다. 액체를 나노입자화해 피부에 바로 스며들어 메이크업이 번지지 않아 언제, 어디서든 수분을 공급할 수 있게 해준다.


이 기기는 일본에 ‘imiy’란 브랜드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일본 선물가게(GIFT SHOW)에서 새 상품 대상 및 유명 옥션사이트(라쿠텐)에서 주목도, 만족도, 주간판매율 1위를 여러 번 하는 등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지석영상으로 뽑힌 ㈜대상의 CGF함량이 높은 클로렐라종균 배양법은 자체보유의 탱크배양기술을 바탕으로 종균개량 및 순수배양으로 기존 클로렐라보다 조단백 및 CGF가 20% 는 클로렐라를 만들 수 있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클로렐라 가루, 액상, 클로렐라추출물 제품에 적용돼 팔리고 있다. 수산, 축산사료시장에도 뛰어들어 세계 12개국에 수출되고 있다.

‘CGF(Chlorella Growth Factor)’는 클로렐라추출물 안에 든 분자량 5000~1만의 뉴클레오타이드(핵산관련물질)가 주성분으로 어린이 및 동·식물의 성장촉진, 면역증강, 세포재생 효과가 있다.

또 다른 지석영상은 CIGS 박막태양전지모듈의 직렬연결구조를 고쳐 광변환효율을 높인 기술에 관한 것이다. 태양전지의 최소단위인 셀과 셀을 직렬로 잇기 위해 필요한 패턴 안에 절연체를 넣었다.

결과 선폭을 좁혀 광전자를 만들 수 있는 유효면적(Active Area)이 넓어져 광변환효율을 높였고 15~20% 제조원가를 줄인다. ‘CIGS 태양전지’는 태양광을 빨아들이는 광흡수층에 Cu(In, Ga)Se2를 쓴 태양전지를 말한다.




왕성상 기자 wss4044@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왕성상 기자 wss4044@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