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경제 격주간지 ‘포천’은 27일 전통적인 방송·케이블업종 종목들의 주가흐름이 S&P500지수 상승률의 두 배를 웃도는 34%를 기록한 반면 소셜미디어의 대표격인 페이스북의 주가가 올해 5월 상장 이후 45% 곤두박질하며 부진했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아직까지 많은 미국인들은 TV 시청을 좋아한다. 특히 프로미식축구 같은 인기 스포츠 종목 중계나 드라마 시리즈 등이 미국인들을 TV에서 눈을 떼지 못하게 만들고 있다. 미 노동부 통계자료에 따르면 미국인들의 TV시청시간은 2003년 일일 2.6시간에서 올해 2.8시간으로 늘었다.
스마트 기기의 보급으로 인해 놓친 TV프로그램을 온라인으로 시청하는 이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지만, ‘올드미디어’는 넷플릭스와 훌루 등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애플같은 콘텐츠 공급자들과 계약을 맺는 등 나름대로 적응하고 있다. 하지만 한때 각광받았던 소셜미디어기업들은 아직까지 확실한 수익성 모델을 찾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공중파 TV 시청자들에 비해 IPTV같은 브로드밴드 서비스는 110%나 더 수익성이 높다. 이는 양대 케이블 TV 회사인 컴캐스트와 타임워너케이블의 성장성이 여전히 건재하다는 증거다.
웰스파고 어드밴티지펀드의 앤 밀레티 선임 포트폴리오매니저는 “케이블TV 가입자 수가 점점 감소하는 추세지만, 광대역초고속통신망을 통한 서비스 품질 개선은 여전히 소비자들로 하여금 지갑을 열게 만드는 핵심 서비스”라고 말했다.
김영식 기자 gr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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