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기아차 급락에.."개미들 간만에 재미봤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전필수 기자]지난 5일 미국에서 연비 과장표시 파문으로 현대차와 기아차가 급락하던 때, 개인투자자들은 오히려 적극적으로 저가매수에 들어간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기아차가 다음날 곧바로 큰 폭으로 반등함에 따라 공격적 개인투자자들은 하루 만에 짭짤한 수익을 올릴 수 있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5일 현대차는 1만5500원(7.21%) 떨어진 19만9500원, 기아차는 4200원(6.94%) 떨어진 5만6300원으로 폭락했다. 주말 나온 미국시장에서 연비를 과장해 표시했다는 뉴스가 두 종목을 52주 신저가로 끌어내렸다. 보상 규모도 문제지만 브랜드 이미지 실추가 더 뼈아프다는 분석이 투자자들을 투매로 몰았다.
투매의 중심에는 외국인과 기관이 있었다. 1년여 만에 20만원 아래로 떨어진 현대차는 외국인이 5일 하루만 53만주 이상을 순매도했고, 기관도 14만주 가까이 순매도했다. 기아차는 기관이 매도를 주도했다. 143만여주를 순매도했다. 외국인도 41만주 가까이 순매도하며 보조를 맞췄다.

이들 외국인과 기관의 순매도 물량을 고스란히 받은 건 개인투자자들이었다. 물론 개인투자자 중 상당수는 투매에 동참했겠지만 일부 용감한 투자자들은 과감히 떨어지는 칼날을 받았다. 현대차 67만여주, 기아차 184만여주의 외인·기관 순매도 물량을 순매수로 받친 것이다.

이들은 다음날 주가가 큰 폭으로 반등하자 재빨리 차익실현에 나선 것으로 추정된다. 현대차의 경우 외국인이 48만주 가까이 순매수하고, 기관은 7만여주를 순매도했다. 개인이 40만주 이상 순매도했다는 얘기다. 즉, 5일 저가에 산 주식을 6일 급반등하자 상당수 처분했다는 시나리오가 나온다. 현대차는 6일 4.26% 상승했다.
상대적으로 반등 폭이 약했던 기아차는 차익실현보다 추가 저가매수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6일 기아차는 외국인이 28만주 순매도했고, 기관은 8만주 가까이 순매수했다. 개인은 20만주 순매수한 셈. 기아차는 6일 1.60% 상승하는데 그쳤다.

증시 한 전문가는 "보통 이벤트에 따른 주가 급락은 빠른 시간 안에 제자리를 찾게 마련"이라며 "외국인이나 기관 등 시장의 큰 손들은 이 기회를 저가매수의 기회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 사태에서는 개인투자자들이 시장과 반대로 움직여 절묘한 매매 타이밍을 보였다"고 말했다.



전필수 기자 philsu@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