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계연구원 오승묵 박사팀, 엔진 저온연소원천기술 개발…질소산화물, 입자상 물질 줄어
한국기계연구원(원장 최태인) 그린동력연구실 오승묵 박사팀은 바이오디젤연료를 엔진 저온연소기술에 적용, 질소산화물과 입자상물질 배출을 기존 연료의 저온연소보다 90% 줄이면서 엔진출력을 10% 이상 높이는데 성공했다.
이 기술은 유해물질배출량을 미래 배출가스규제 수준(Euro 6)까지 낮출 수 있어 친환경자동차엔진기술에 꼭 필요하다.
저온연소기술은 탄화수소와 일산화탄소가 더 많이 나오고 출력도 떨어지는 문제가 있었다. 이번 기술개발로 기존 저온연소기술의 장점은 유지하면서 출력의 희생 없이 배출가스규제를 만족시키게 됐다.
연구책임자인 오승묵 박사는 “이번에 개발된 기술은 건설기계, 수송용차량 등 여러 분야에 적용할 수 있어 파급효과가 크며 바이오디젤과 같은 신재생에너지시장 활성화에 크게 이바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 기술은 국내 특허출원 중이며 연구결과는 자동차분야의 권위 있는 학술지 ‘SAE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Technical Papers’ 등 국내·외 학술지에 실렸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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