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朴 집권은 유신부활 …'박근혜 공화국'되는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민주당 이해찬 대표

민주당 이해찬 대표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민주통합당 이해찬 대표는 24일 라디오연설에서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가 당선되는 것은 40년 전 독재시대로 돌아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박 후보의 정수장학회 기자회견과 관련 "박근혜 후보가 집권하면 자신이 보고 커왔던 아버지처럼 정치하는 것을 당연하다고 생각할 것이라는 우려가 들었다"며 "대통령의 명령에 따라 국민이 일사분란하게 행동하는 것이 박 후보에게는 가장 이상적이고 아름다운 정치인지는 모르겠지만 우리나라는 40년 전 독재시대로 퇴행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 아니라 박근혜 공화국이 되는 것이며 한 마디로 유신의 부활"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어 "대통령 말 한 마디가 법 위에 군림하는 권위주의가 횡행하고 대구ㆍ경북을 중심으로 한 지역주의 정치는 더욱 강화될 것"이라며 "박정희 시대의 복권을 위해 역사를 왜곡하고 교과서는 정권의 입맛에 맞게 다시 쓰여 질 것"이라고 말했다. 또 "경제는 관치경제, 정경유착시대로 돌아가고 이명박 정권 수준의 부정부패가 아니라 정부기관이 공개적으로 재벌을 옹호하고 측근비리가 창궐할 것"이라며 "그 사이에 비정규직과 대다수 중산층, 서민층은 심화되는 양극화에 더 큰 고통을 겪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민주당의 제1호 공약인 반값 등록금도 물거품이 될 것"이라며 "박근혜 정부가 들어선다면 과거 비리로 물러난 사학재단들이모두 복귀할 것이며 그러면 이에 항의하는 학내분규가 들불처럼 번져나갈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이에 "12월 대선은 단순한 정권교체가 아니라 정치의 구조를 바꾸고 시대를 바꾸는 대전환의 선거가 될 것"이라며 "민주당은 쇄신과 혁신의 요구를 받는 대상이기도 하지만 한국정치의 발전을 이끌어갈 핵심 동력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민주당은 지난해 말 시민사회와 노동계까지 참여하는 혁신과 통합으로 국민의 뜻에 부응했듯이 모든 기득권을 내려놓고 사람이 먼저인 세상을 만드는데 헌신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대표는 "대표를 맡고 있는 저를 포함한 민주당원 한명, 한명은 절박한 심정으로 정권교체를 위해 임하겠다"며 "민주진보진영의 더 큰 단결과 단일 후보 선출, 정권교체를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