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북전단지 살포... 남북 다시 '긴장모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북전단지 살포... 남북 다시 '긴장모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대북시민단체들의 전단지 살포가 결국 무산됐다. 남북 군사적 긴장이 최고조에 달하면서 군경이 차단에 나선 것이다.

양낙규 기자의 Defense Club 바로가기
탈북자단체 연합체인 북한민주화추진연합회(북민연)에 따르면 대북전단지는 이날 오전 11시 오전 임진각 망배단에서 전단 살포행사를 개최할 예정이었다. 날려보낼 대형 풍선안에는 북한 3대 세습 반대 등 내용의 전단지 20만여장이 담겨져 있다. 하지만 경찰은 이날 대북전단 살포를 불허하기로 방침을 정하고 오전 8시40분께부터 임진각 진입로 2곳을 전면 통제했다.

북한이 전단지 살포에 관해 북한군 서부전선사령부는 지난 19일 "임진각과 그 주변에서 사소한 삐라 살포 움직임이 포착되는 즉시 서부전선의 경고 없는 무자비한 군사적 타격이 실행될 것"이라고 위협한 바 있다. 이어 21일부터 서부전선 최전방 포병부대의 견인포와 자주포 등의 포신을 개방하는 등의 움직임을 나타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지역경찰과 우리 군도 북한의 도발가능성에 대비해 대응태세를 갖췄다. 파주시와 파주 경찰은 이날 오전 임진각 등을 방문하려는 관광객의 출입을 통제했다. 군 당국은 북한군이 22일 오전 예정된 대북단체의 전단(삐라) 살포를 빌미로 도발할 가능성에 대비해 최고 수준의 대비태세를 유지했다.
군 관계자는 "민간단체의 전단 살포지역인 임진각 인근 우리 군부대에서 포병 화력의 즉각 응사 태세를 유지하고 있다"면서 "북한군의 동향을 정밀 감시 중"이라고 밝혔다.

군은 유사시 즉각적인 대응을 위해 임진각 지역 관할 부대의 K-9 자주포, 155㎜견인포, 다련장로켓(MLRS) 등의 화력대기 전력을 증강하는 한편 F-15K와 KF-16 전투기 등 공군 초계전력도 증강 운용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관진 국방장관은 지난 20일 중부전선 최전방 부대를 방문해 "적이 만일 도발하면 몇 발이란 개념 없이 충분히 대응 사격할 것"을 지시한 바 있다.

정부 당국자는 "북한이 조준 타격을 하겠다는 얘기는 전쟁하자는 것인데 그렇게는 못할 것으로 본다"면서 "오히려 걱정되는 것은 북한이 성동격서(聲東擊西)식으로 다른 곳에서 일을 벌이는 것"이라며 북한 동향을 주시했다.



양낙규 기자 if@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