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EU 정상들에 거는 기대"..이번주 증시 '체크 포인트'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지난주 코스피는 주간 기준으로 3,10% 하락했다. 지난 주말 미국의 고용지표가 호전된 것으로 나타났지만 코스피는 뚜렷한 상승 모멘텀을 찾지 못하면서 하락 출발했다. 이후 국제통화기금(IMF)이 한국의 올해·내년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하향 조정하면서 코스피는 1970선대로 하락했다.

주 중반 글로벌 경제성장률 둔화와 그리스와 스페인 재정위기 우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의 금리결정 및 옵션만기일을 앞둔 불확실성으로 코스피는 급락해 1950선을 하회했다.
이후 금통위의 기준금리 인하 결정도 코스피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은 가운데 미국의 3분기 기업실적 둔화 전망과 옵션만기일에 따른 프로그램 매물로 1930선을 하회하기도 했다. 주 후반 뚜렷한 모멘텀은 없지만 낙폭 확대에 따른 매수세 유입으로 코스피는 하락세에서 벗어나면서 횡보세를 나타냈다.

지난주 개인은 1조3244억원어치를 사들였다. 외국인은 944억원어치를 팔았고 기관은 5934억원어치를 내놨다. 투신이 3050억원, 국가·지자체가 5882억원어치를 내놓으면서 기관 '팔자'세의 중심이 됐다.

지난 주 시장은 시장 예상보다 더 많이 하락하면서 장중 한 때 1920선이 무너지기도 했다. 그러나 여전히 시장 반전을 위한 구체적인 물증 확보가 쉽지 않다는 점이 문제다.
이승우 KDB대우증권 애너리스트는 "현재로서는 경기, 실적, 수급 등 어느 것 하나 시장에 도움이 되지 못하는 상황"이라며 "경기나 실적은 애초에 큰 기대 자체를 걸기 어려웠고 이에 연동된 국내외 수급도 마찬가지"라고 짚었다. 국제 유동성은 유럽 문제 등으로 지지부진한데다 국내 수급은 환매 등으로 열세에 놓인 상태다.

이번 주말로 예정된 유럽연합(EU) 정상회담이 스페인과 그리스 처리 문제가 가닥이 잡힐 수 있다는 기대를 유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시장의 지지와 반등을 도울 수 있는 이벤트로 꼽혔다. 정상회담에서는 그리스 긴축시한 연장, 스페인의 전면적 구제금융 시기, 은행연합 신설 등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결국 이번 주 역시 시장을 돌릴 만한 긍정적인 변수는 많지 않다는 얘기다. 그러나 1차적인 가격조정이 일어났고 여기서 상황이 더 악화될 경우 정책 기대감이 부활할 수 있어 하방은 다져질 것으로 분석됐다.

곽병열 유진투자증권 투자전략팀장은 "미국 어닝시즌, 중국 국내총생산(GDP), EU 정상회담 등이 주요변수"라며 "스페인 구제금융 시행시기, 미국 3차 양적완화(QE3) 효과 확인 심리, 중국 경기둔화에 대한 우려는 상존하지만 미국 소비-주택지표 및 미국 금융주 실적의 컨센서스 부합 가능성, EU 정상회담을 통한 스페인-그리스 문제의 의견 접근 등을 통해서 국내증시는 저점테스트 및 기술적 반등 가능성을 타진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국내증시의 저점테스트 및 기술적 반등이 나타날 경우 낙폭과대 하지만 실적 가시성이 가장 양호한 IT(삼성전자 관련주), 자동차(현대차 관련주) 중심의 대응이 유리할 것이라는 평가다. 이 애널리스트 역시 "이번 주 시장은 지지 내지는 반등 시도를 할 것"이라며 "중소형주와 개별주가 상대적으로 유리한 환경이나 낙폭 과대 대형·핵심주에 대한 선별적인 접근도 유효하다"고 판단했다.

이번 주 지표 가운데서는 중국의 올해 3분기 성장률과 미국의 9월 소매판매·산업생산·주택지표 등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중국의 3분기 성장률은 7.4%로 2분기 연속 7%대 성장이 전망됐다. 미국 소매판매와 산업생산은 전월비 각각 0.7%, 0.2% 증가할 전망이고 주택착공과 건축허가도 전월비 증가가 예상되고 있다.



김유리 기자 yr61@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