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비만클리닉 찾은 여성 60% 정상체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 비만클리닉을 찾은 여성 중 60%는 체중이 정상이거나 오히려 저체중이란 조사결과가 나왔다.

대형 비만 치료 의료기관인 365mc가 2003년부터 9년간 병원을 찾은 여성 24만 1000여명의 체중자료를 분석해보니, 정상체중과 저체중인 여성의 비율이 63%에 달했다.
세부적으로 체질량지수(BMI)가 18.5에서 22.9 사이인 정상체중 여성이 58%를 차지해 가장 많았다. BMI 18.5 이하의 저체중은 5%였다.

반면 23.0에서 24.9 사이의 과체중 여성은 17%, 25.0에서 29.9인 비만 여성은 16%, 30 이상 고도비만은 6%였다.

BMI는 몸무게(kg)를 키의 제곱(㎡)으로 나눈 수치로, 25.0 이상일 때 비만으로 진단된다. 키가 160cm이며 몸무게가 64kg이면 BMI가 25다(64/ 1.6X1.6).
이 같은 통계가 정상체중에 대한 왜곡된 시각을 반영한 것으로 보이나, 반드시 그렇게 해석할 수만은 없다는 게 전문가의 의견이다. 이 병원 김하진 원장은 "체중만 보면 정상 또는 저체중에 해당해 비만은 아니지만 복부에 지방이 집중돼 있거나 근육량이 부족한 마른 비만의 여성들이 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복부비만이 심한 사람은 전체 체중이 정상이라해도 비만으로 인한 심혈관계 질환 등 위험이 높다는 것은 학계 정설로 돼 있다.

때문에 비만 관리를 위해선 체질량지수(BMI)가 아닌 허리 엉덩이 둘레비(WHR, waist-to-hip ratio)를 지표로 써야한다는 의견도 있다. WHR은 허리 둘레를 엉덩이 둘레로 나눈 비율로 복부비만의 정도를 나타낸다. 허리를 배꼽 바로 위, 엉덩이는 가장 넓은 곳을 측정한다.

허리가 28인치이고 엉덩이가 36인치라면 28/36으로 WHR은 0.77이다. 남성은 1.0 이상, 여성은 0.9 이상일 때 심혈관계 질병 위험이 높은 그룹으로 분류된다.

남성 0.9에서 0.99, 여성 0.8에서 0.89 사이는 중간 위험이며, 남성 0.9 이하, 여성 0.8 이하는 정상이다.



신범수 기자 answe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