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초대박 '강남스타일' 저작권료가 겨우 3600만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내 온라인 음원가격 외국 비해 상당히 낮게 책정

PSY의 가요 '강남스타일'의 뮤직비디오 중 한 장면.

PSY의 가요 '강남스타일'의 뮤직비디오 중 한 장면.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글로벌 히트 상품인 싸이의 '강남스타일'의 국내 온라인 음원 판매에 대한 저작권료 수입은 3600만원에 불과한 것으로 분석됐다.

4일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남경필 의원(수원병, 새누리당)이 발표한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국내 온라인 음원수입의 곡당 평균 저작권료는 다운로드는 10.7원, 스트리밍은 0.2원이다.
강남 스타일은 국내 6개 주요 음악서비스 사업자와 이동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음악서비스의 온라인매출 데이터인 가온차트에서 지난 9주 간 1위를 차지하며 다운로드 286만건, 스트리밍 2732만건을 기록했다.

'디지털 음악시장 현황 및 개선 방안 연구 보고서(삼일회계법인)'가 분석한 국내 온라인 음원수입으로 강남스타일의 저작권료 수입을 계산해보면 3600만원 정도다. 이마저도 싸이와 윤건형씨가 공동 작곡한 탓에 싸이의 수입은 더 줄어든다.

9주 간 1위를 차지하고도 싸이의 수입이 적은 이유는 현재 국내 온라인 음원 가격은 다른 나라에 비해 매우 낮게 책정됐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의 곡당 다운로드 최저가격은 791원이고, 캐나다 804원, 영국 1064원인데 비해 한국음원 시장의 곡당 다운로드 최저가격은 63원에 불과하다.
수익배분율도 문제이다. 미국은 유통사 30%를 가져가고 나머지를 제작자, 권리자 등이 가져 가지만 한국의 유통사는 40~57.5%를 수익으로 챙겨간다.

남경필 의원은 "인디음악의 경우 1년에 2~300만 원 밖에 수입이 안 되는 것으로 분석됐다"며 "K-POP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음원가격이 정상화되고 유통구조도 개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심나영 기자 sn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