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추석연휴 '대대적인 보조금 단속'..휴대폰 '추석 할인' 힘들 듯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연휴 긴 데다 최신스마트폰 쏟아져 나와 보조금 오를 것이란 예상.. 방통위 "원천차단 하겠다"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방송통신위원회가 추석연휴 기간 동안 대대적인 보조금 단속에 들어간다. '추석맞이 할인행사' 명목으로 일선 대리점과 판매점에 보조금 영업이 슬그머니 고개를 들 조짐을 보이자 방통위가 바짝 고삐를 죄는 것이다.

28일 방통위에 따르면 서울·수도권을 대상으로 개천절을 포함한 10월 3일까지 단속반을 크게 늘릴 계획이다. 방통위 관계자는 "통상 명절에는 단속을 한 적이 없는데 오히려 평소보다 더 단속반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동통신 시장은 지난 13일 방통위가 현장 조사에 착수한 이후 보조금이 대폭 줄어 얼어붙었다. 한때 온라인에서 17만원까지 내려갔던 갤럭시S3의 최저가는 40만원~50만원선으로 올랐다. 오프라인 매장도 가격이 크게 오르긴 마찬가지다.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에 따르면 지난 24일 이동통신3사의 번호이동 건수는 올해 들어 가장 낮은 수준인 1만5202건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추석연휴를 맞아 이동통신사들이 보조금이 대폭 투하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 이번 추석은 개천절까지 포함하면 긴 연휴인데다 추석 전후로 삼성 갤럭시노트2, LG 옵티머스G, 팬택 베가R3 등 최신휴대폰들이 쏟아져 나오는 등 보조금 영업이 활개 를 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있다.

서울 종로의 한 판매점 관계자는 "재고로 쌓여있던 휴대폰을 밀어내고 최신 휴대폰 판매고를 바짝 올리기 위해서라도 추석 연휴 기간 동안 할인행사 지침이 내려올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지난 주부터 서울 시내 몇몇 매장에서 추석 세일 포스터를 붙여놓기도 했다.
방통위 관계자는 "추석 연휴 전후로 해 이동통신사들이 보조금을 대거 투하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단속을 철저히 해 시장 과열을 원천차단 하겠다"며 "추석연휴 때 지나친 보조금을 주다가 적발되면 해당 통신사는 가중 처벌 대상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방통위가 보조금 영업을 단속하는 것은 보조금이 이용자 간 차별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이용자 차별이란 예를 들어 갤럭시S3 출시 초기에 보조금을 거의 못받고 휴대폰을 샀던 사람들이 최근 갤럭시S3를 17만원에 산 사람에 비해 피해를 본 것을 뜻한다. 보조금이 심하게 오르내리면 상대적으로 피해를 보는 이용자들이 늘어나기 때문에 방통위가 보조금 단속을 하는 것이다.



심나영 기자 sn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