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2연승' 문재인, 본선 직행 가능성↑…"화합 선대위 구성하겠다"(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종일 기자, 이민우 기자] 민주통합당 제 18대 대통령후보 선출을 위한 15일 경기지역 경선에서 문재인 후보가 승리했다. 문 후보는 과반 이상의 누적득표율을 유지하며 본선 직행의 '9부 능선'을 넘었다.

'12연승' 문재인, 본선 직행 가능성↑…"화합 선대위 구성하겠다"(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문 후보는 이날 경기지역 모바일 및 투표소 투표, 대의원 현장투표를 합산한 결과 유효투표 7만8904표 가운데 4만9585표를 얻어 득표율 62.84%로 1위를 차지했다. 이로써 누적득표율은 문 후보가 53.50%를 기록했다.
문 후보는 결과 발표 직후 "변화를 원하는 민심을 다시 한 번 절감하고,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화합하는 선대위, 시민사회를 아우르는 열린 선대위를 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기지사 출신의 손학규 후보는 1만8477표를 얻어 23.42%의 득표율로 2위를 기록하는데 그쳤다. 김두관 후보는 6978표(8.84%)를, 정세균 후보는 3864표(4.90%)를 얻었다. 누적득표율은 손 후보 23.20%, 김 후보 16.31%, 정 후보 7.00%로 뒤를 이었다.

손 후보 측의 김유정 대변인은 "통합과 민생을 향한 손학규의 전진은 멈추지 않는다"며 "합리적 지도자, 준비된 대통령 손학규는 마침내 승리해 당과 나라를 살리고 반드시 정권교체를 이루겠다"고 말했다.
김 후보 측 전현희 대변인도 "김 후보를 지지해 주신 경기도 유권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마지막 순간까지 최선을 다하는 김 후보에게 지지와 격려를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12연승' 문재인, 본선 직행 가능성↑…"화합 선대위 구성하겠다"(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이날 총선거인단 14만8520명 중 7만8904명이 참여해 53.13%의 투표율을 보인 경기지역 순회경선은 문 후보의 과반 수성 여부에 관심이 집중됐다. 문 후보의 상승세와 경기지사를 지낸 손 후보의 조직력이 정면충돌이 예상됐기 때문이다.

문 후보의 압승으로 1·2위 간 결선투표는 실시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졌다. 서울지역에 약 38만 명의 선거인단이 몰려 있지만 '문재인 대세론'이 이어질 확률이 높아서다. 실제로 문 후보 측은 16일 후보확정을 염두에 수락연설 작성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서울지역에서 대반전이 일어날 경우 결선투표 실시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도 제기됐다.



김종일 기자 livewin@
이민우 기자 mwle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