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중국의 1,2위 가전제품 유통업체인 궤메이전기홀딩스와 쑤닝어플라이언스가 냉장고와 에어컨 등에 대한 가격 인하를 끝내겠다고 밝혔다. 쑤닝의 대변인은 “가격 인하 과정에서 약간의 운영상 문제가 있었다”고 말했다.
이는 중국의 규제 당국이 이들 가전업체의 불공정 가격 관행에 대해 조사를 나선데 따른 것이다. 중국 국영방송인 CCTV는 전날 중국의 국가개발개혁위원회가 유통업체의 가격 관행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고 보도했다. 개혁위는 방송에서 제품 가격이 업체들이 약속한 가격과 다르거나 인하하기로 한 제품이 품절된 경우가 많다고 밝혔다. 개혁위는 3대 업체에게 과장 광고를 중단하라고 주문했다.
인플레이션 압력을 받고 있는 중국에선 소비자들이 종종 유통업체의 가격 조작 보도로 인해 분노를 표출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월마트와 까르푸가 가격을 속여 950만 위안(150만 달러)를 챙기다 규제 당국에 적발됐다.
징동의 도발은 효과를 톡톡히 봤다. 마이크로블로깅에 제품 가격 인하 소식을 알린 직후 3시간 동안 360buy.com에서 팔린 가전제품은 2억 위안 가량이 팔렸다.
하지만 터무니없이 내려가는 제품 가격은 결국 실제 약속이 지켜지는지에 대한 의문에 직면했다. 중국의 온라인 쇼핑몰 알리바바 그룹 홀딩스의 잭 마는 최근 지역신문에 가격 전쟁을 소비자를 우롱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온라인 게임과 소셜미디어회사를 운영하는 텐센트 홀딩스의 마틴 라우 사장은 가격 전쟁은 단순히 잘못된 광고라며 실제 가격이 어떤지는 분명하지 않다고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지연진 기자 gy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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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00원 샤넬밤'도 품절대란…다이소 "다음 대박템... 마스크영역<ⓒ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