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4대강 친수구역개발지 3곳 추가지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전·나주·부여 등 107만4000㎡.. 총 사업비 5209억 투입

[아시아경제 진희정 기자]4대강 주변 친수구역 개발이 활기를 띨 전망이다. 지난 7월 부산광역시 강서구 낙동강 일대를 1차로 지정한데 이어 대전 갑천지구와 나주 노안지구, 부여 규암지구 등 3곳 107만4000㎡가 2차 친수구역으로 추가 지정했다. 2차 친수구역 개발에는 5209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4대강 친수구역개발지 3곳 추가지정
AD
원본보기 아이콘
국토해양부는 5일 대전광역시와 나주시, 부여군이 '친수구역 지정 제안서'를 제출했다며 6일부터 행정절차에 착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가운데 지구 규모가 큰 대전 갑천지구는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가 사업시행을 담당하며 나주 노안지구와 부여 규암지구는 해당지자체와 수자원공사가 공동으로 사업을 추진한다.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가 사업을 진행하는 갑천지구는 오는 2018년까지 85만6000㎡에 생태호수공권과 함께 저밀도의 친환경 주거단지로 조성된다.

4973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지만 전체 면적의 60%를 공원과 녹지로 나머지 40%를 주택과 상업업무용지로 계획함에 따라 사업성이 떨어져 순이익 기준으로 약 440억원의 적자가 발생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또 지역의 난개발을 방지하고 잦은 침수피해와 경작에 따른 다량의 농약·비료 사용 등으로 갑천의 수질에 악영향을 초래하고 있어 대전시는 2015년부터 매년 약 200억원씩을 도시공사에 지원을 통해 체계적인 개발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대전시는 적자가 발생하고 매년 비용이 투입되나 갑천지구가 도안신도시와 인접해 있으며 주변에 과수원·관저·노은 택지개발지구가 이미 개발돼 있어 개발잠재력과 개발압력이 높은 지역으로 평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주택과 창고, 750여동의 비닐하우스 등의 난개발이 진행된 곳을 정비 복원하고 용적률 150%, 10층내외의 친환경 주거단지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나주시와 수공이 공동으로 진행하는 나주 노안지구는 오는 2015년까지 10만5000㎡에 남도문화 체험단지(한옥마을)를 포함해 약 120가구의 '친수형 생태 전원마을'을 조성할 계획이다. 대상지 우측으로 승촌보와 생태공원(42만㎡)과 홍보관이 인접해 있어 연계 개발시 시너지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총 사업비는 112억원이 투입되며 순이익은 약 15억원을 예상하고 있다.

부여군 규암면 호암리 일대 11만3000㎡에 조성되는 부여 규암지구에는 백제의 역사·문화와 어우러진 청소년의 교육·연수와 수상레포츠 체험시설, 가족용 펜션 등 '휴양·문화단지'로 2015년까지 탈바꿈된다. 124억원의 사업비가 들어가며 사업이후 9억원의 순익이 추정된다.

나주 노안지구와 부여 규암지구는 지자체가 인허가권자의 역할만 담당하기에 사업비와 순이익은 수공이 책임진다.

국토부는 이번에 추진하는 친수구역은 지난 7월 발표한 대규모의 부산 친수구역과 달리 이미 난개발이 진행된 지역의 정비·복원을 통한 친환경 주거단지 조성과 전원마을, 휴양·문화단지 등 다양한 형태의 친수구역을 조성하는데 특징이 있다고 밝혔다.

국토부 관계자는 "앞으로 주민공람과 관계부처 협의를 완료한 후 중앙도시계획위원회 또는 친수구역조성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그 결과에 따라 친수구역 지정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며 "앞으로도 개발압력이 높아 난개발 방지 필요성이 있거나, 사업성이 있는 지역을 수공과 지자체가 선정하여 친수구역 지정을 제안해 오면 적극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사업으로 수공의 부채를 어느 정도 줄일 수 있는 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하지만 이번 사업이 진행된다고 해도 수공이 큰 수익을 얻지는 못할 전망이다. 나주 노안지구와 부여 규암지구에 들어가는 총사업비는 236억원으로 4년동안 순이익은 24억원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올해 안에 1, 2차 외에도 행정절차를 진행할 곳이 몇 군데 있다"며 "추가 지역과 함께 친수공간사업이 추진된다면 사업비 회수에 도움일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전체의 90%도 결국 하천정비 등 수공의 사업에 투입되는 예산이기 때문에 결국 수공의 경영이 개선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진희정 기자 hj_j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