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IMF 수석부총재 "그리스 낙관"..그리스 파업 확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국제통화기금(IMF)의 데이비드 립튼 수석 부총재가 그리스가 구조조정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이뤄져 유로존에 머무를 것으로 낙관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리스에 대한 외부의 시각이 변하고 있다는 신호로 해석되지만 정작 그리스 내부에서는 개혁에 반대하는 공공파업이 확산되고 있어 갈등이 여전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립튼 수석부총재는 지난 8월 31일(현지시간) CNBC 방송에 출연해 IMF는 그리스의 안토니스 사마라스 총리가 일적절한 해법을 찾아 모든 상황을 정상으로 되돌릴 것으로 본다며 "우리도 도우려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립튼 부총재는 이어 "그들이 열심히 노력한다는 점에서 나는 낙관하고 있다"며 "그들은 유로존에 머무르기를 희망하고 있으며 나라를 다시 새롭게 시작하길 바라고 있다"고 전했다.

그리스 정부는 2013~2014년 중 재정 지출 가운데 115억 유로(약 16조3000억원)를 줄이는 것을 목표로 삼고 공공부문 임금 삭감과 인력 감축, 연금 축소 등을 추진하고 있다.
그렇지만 립튼 부총재의 기대와 그리스 정부의 노력과 달리 개혁에 대한 반발도 거세지고 있다.

경찰과 소방관, 해안경비대의 '임금 동결' 요구 파업에 군인 일부와 판사 등이 가세해 그리스의 공공부문 파업은 상황은 악화되고 있다.

그리스 일간지 카티메리니에 따르면 경찰과 군인 중 일부는 오는 6일 그리스 아테네 도심의 파나테나이크 운동장에서 임금 삭감에 항의하는 집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특히 연간 3차례 지급하는 '특별 상여금'을 단계적으로 줄여 2014년에는 완전폐지하는 한편 임금 수준도 일률적으로 낮추기로 해 공공 부문 전반의 반발을 사고 있다.

앞서 지난달 31일 파업에 돌입한 일부 경찰은 재정부 청사 앞에서 항의 집회를 하고 국회까지 행진했다.

경찰과 소방관 등의 파업에 동조해 법관을 포함한 법원 직원들도 오는 5일과 17일 아테네 법원 단지에서 집회를 연다.

특히 17일은 법원이 여름 휴가를 끝내고 업무를 시작하는 날이라 법원 업무는 자칫하면 계속 중단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립튼 부총재는 유로존 스스로 신뢰를 유지하기 위해 더 많은 일을 해야 한다며 "유럽은 자신들이 진행하는 실험의 방향이나 통화동맹 완결 방안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유럽은 자신들의 통화정책이 성장 친화적이고 역내 은행들 역시 성장에 도움을 줄 것이라는 점도 분명히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백종민 기자 cinqang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