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기호 의원, 법관 재임용 탈락 취소소송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준영 기자]법관 재임용 심사에 탈락한 후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의원으로 선출된 서기호(42) 전 서울북부지법 판사가 대법원장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29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 의원은 "재임용 탈락 결정을 취소하라"며 양승태 대법원장을 상대로 서울행정법원에 소송을 냈다.
서 의원은 소장에서 "연임 심사에 적용한 법령은 헌법상 보장된 법관의 신분보장과 독립성을 침해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근무성적 평정 기준으로 사건처리율, 상소율 등을 제시한 법원조직법은 재판의 독립성을 침해할 우려가 있다"며 "이 법령을 연임 심사의 기준으로 삼는 것은 더 문제가 크다"고 덧붙였다.

서 의원은 관련 규정이 합헌이라고 해도 자신은 '현저히 근무성적이 불량한 경우'라는 연임 부적격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대통령 비하 표현을 해 논란을 일으킨 뒤 재임용에 탈락한 서 의원은 지난 4월 총선에서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14번을 배정받았다.

그는 앞 순위인 유시민 전 공동대표 등이 후보를 사퇴하고 조윤숙, 황선 의원등이 제명됨에 따라 지난달 초 의원직을 승계했다.




정준영 기자 foxfu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