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獨, '그리스 추가 구제금융 지원 없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독일과 그리스 정상회담을 앞두고 그리스 구제금융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앙겔라 메르켈 총리가 구제금융 조건 완화에 반대 의사를 보인데 이어 이번에는 독일 집권당과 정부가 그리스에 대한 추가 구제금융 제공 가능성을 일축했다.
집권 기독교민주당(CDU) 폴커 카우더 원내대표는 19일(현지시간) 독일 주간지 슈피겔에 "그리스는 약속한 것을 준수해야 한다. 시한이나 약속 내용 자체에 운용의 묘를 발휘할 여지는 없다"라고 말했다.

그는 "그리스는 더욱 노력을 할 것인지, 아니면 유로를 떠날 것인지에 대한 질문에 어느 시점엔가 답해야 한다"며 3차 구제금융 제공 가능성은 "거의 없다"라고 덧붙였다.

카우더 원내대표는 유럽 통합에 대해서도 신중한 입장을 나타냈다.
그는 재정위기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유럽 통합을 촉진하기 위해 독일 헌법을 개정하는 것에 반대한다면서 "헌법은 이미 충분한 여지를 제공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다만 "독립적인 기관이 각 국의 재정상태가 유럽의 안정성에 부합하는지를 감독해야 한다"면서 "유럽연합(EU)의 사법 또는 회계 담당 기관이 이를 관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볼프강 쇼이블레 재무장관도 그리스의 재정적자 확대를 새로운 구제금융으로 채우려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아무도 밑빠진 독에 물붓기 방식에 대해서는 책임을 질 수 없다"라고 말했다.

쇼이블레 장관은 그러나 유로존 해체에 대해서는 강하게 반대했다. 그는 "유로존이 유지되지 않으면 최대의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슈피겔은 그리스가 2014년까지 기존 예산 긴축 목표인 115억 유로 외에 25억 유로를 더해 모두 140억 유로를 줄일 것을 채권단으로부터 요구받고 있다고 18일 보도했다.

이는 유럽연합(EU), 국제통화기금(IMF), 유럽중앙은행 등 이른바 트로이카의 최근 그리스에 대한 실사 결과 민영화의 수익성이 기대만큼 좋지 않고 세입이 예상치에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라고 슈피겔은 전했다.



백종민 기자 cinqang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