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내 남편 어제 '갑자기' 선물 내밀었다면 분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 지속되는 경기불황과 가정경제 악화로 씀씀이가 자유롭지 못한 가운데 기혼자 10명 중 8명은 만약의 사태를 위한 비상금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혼정보회사 듀오가 부부상담 교육기관 ‘듀오라이프컨설팅’을 통해 지난 7월 16일부터 23일까지 전국 기혼 남녀 380명(남 182명, 여 198명)을 대상으로 ‘부부 비상금’에 대해 설문 조사한 결과를 29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부부 10명 중 8명(남 87.4%, 여 70.7%)이 비상금이 있다고 답했으며 이들은 1년 평균 약 ‘212만원’ 가량의 비상금을 모으는 것으로 조사됐다. 성별 평균 비상금액은 남성 ‘228만원’, 여성은 ‘196만원’ 가량이었다.

‘비상금 사용처에 대한 계획’을 묻자 남녀 공히 ‘개인의 생활비로 사용한다’(남 73.0%, 여 31.4%)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반면 그 뒤를 잇는 응답에서 남성은 ‘가계 생활비로 사용’(25.8%), 여성은 ‘자녀양육 및 교육비로 사용’(20.7%)이라는 의견이 많아 대조적인 모습을 보였다.

‘비상금을 배우자에게 공개하는 것’에 대해서는 과반이 넘는 60.5%가 ‘반대한다’고 답했다. ‘찬성한다’는 의견은 20.5%로 그 뒤를 이었으며, ‘생각해 본 적 없다’는 의견은 18.9%였다.
‘자신의 비상금을 공개하는 것’에 부정적 의견이 많은 것과 달리, ‘배우자의 비상금 공개’에 관해서는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

‘배우자의 비상금을 우연히 발견했을 때의 예상반응’을 묻자 남성의 경우 ‘내 돈(공돈)이 생긴 듯 기쁠 것’(34.1%), ‘동병상련 배우자가 측은할 것’(22.0%)이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여성 역시 ‘배우자의 뜻을 존중할 것’(42.9%), ‘내 돈이 생긴 듯 기쁠 것’(23.7%)이라는 긍정적인 반응이 주를 이뤘으나, ‘말해주지 않은 것이 서운할 것’이라는 의견도 16.7%(33명)나 있었다.

‘배우자 비상금의 존재를 짐작하게 하는 단서’로는 남성의 경우 ‘집에 못 보던 물건이 새로 생길 때’(40.7%)라는 의견이 가장 많은 반면, 여성은 ‘친구 또는 지인과의 만남이 잦을 때’(27.8%)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이외 ▲가족을 위한 선물(용돈)이 잦을 때(19.7%), ▲경제적으로 어렵다는 호소가 없을 때(10.3%), ▲나만 믿으라며 큰소리 칠 때(5.3%) 등이 있었다.

한편, ‘허용 가능한 배우자 비상금의 평균 액수’은 남성의 경우 약 ‘338 만원’, 여성의 경우 약 ‘333만원’ 정도로 전체 평균 약 ‘336만원’ 미만의 금액에서 배우자의 비상금을 모르는 척 이해할 수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미경 듀오라이프컨설팅 총괄팀장은 “결혼 후에는 남편과 아내의 재무상황을 서로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이 부부 간 신뢰형성에 큰 도움이 된다”며 “각자를 위한 것 보다는 한 가정을 위한 비상금으로 공동의 재무목표를 세워 함께 모으는 것이 부부관계 향상은 물론 재테크에 좋은 방법이다”고 말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