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검색광고 분쟁 예방..'표준계약서ㆍ약관' 마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부당한 계약으로 피해를 입는 광고주나 대행사를 보호하기 위한 표준계약서와 약관이 마련됐다.

방송통신위원회는 한국온라인광고협회와 함께 검색광고 시장에서 계약서 미비로 발생하는 광고주와 광고대행사 간의 분쟁을 예방하고 부당 계약에 따른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검색광고 대행 표준계약서ㆍ약관'을 마련해 시행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에 마련된 표준계약서와 약관은 주요 온라인광고대행사를 비롯해 포털, 미디어렙 등 78개 업체가 스스로 참여해 만든 것이다.

앞으로 광고주와 대행사는 계약 체결 시 이번에 만들어진 표준계약서ㆍ약관을 활용해 상대방에게 광고 집행 기간ㆍ내용, 계약해지 및 환급 등 중요 사항을 서면으로 작성하도록 요구할 수 있다.

사업자 간 분쟁이 발생한 경우에는 표준약관에 따라 온라인광고분쟁조정위원회의 조정결정에 따르면 된다.
현재 나무커뮤니케이션ㆍ이엠넷ㆍ차이커뮤니케이션 등 광고대행사, 나스미디어ㆍ메조미디어 등 미디어렙, 다음ㆍNHN비즈니스플랫폼ㆍSK컴즈 등 매체, SK플래닛ㆍ LG유플러스 ㆍ퓨처스트림네트웍스 등 모바일광고플랫폼사 등 78개 온라인광고 사업자들이 이 표준계약서ㆍ약관을 활용해 계약을 체결하고 이를 활용하는 업체를 계약 체결 시 우대하기로 했다.

이번 표준계약서ㆍ약관은 온라인광고협회 홈페이지(www.onlinead.or.kr)에서 볼 수 있으며 예스폼(www.yesform.com)을 통해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한편 온라인광고분쟁조정위원회에 따르면 올 6월말 기준 분쟁조정 및 상담 210건 가운데 광고주와 광고대행사 간의 분쟁이 90% 이상이며 이 중 검색광고주와 대행사의 분쟁이 52%를 차지했다.



김민진 기자 asiakmj@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