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저축은행 관리감독 대형-중소형사 이원화해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금융연구원·센터, 서민금융 심포지엄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정부의 서민금융 정책에 대한 근본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잇따라 제기됐다. 대표적인 서민금융 지원기관인 미소금융 뿐 아니라 상호저축은행, 대부업체 등 서민금융을 둘러싸고 형성돼 있는 시장 전반에 대한 효율성 제고가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한국금융연구원ㆍ한국금융연구센터 공동주최로 12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개최된 '서민금융의 발전방향: 미소금융과 대부업을 중심으로' 심포지엄에 참석한 발표자들은 저축은행과 대부업, 미소금융에 대한 정부 정책의 개편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이건범 한신대 교수는 금융당국의 저축은행 관리감독 체계를 '대형사'와 '중소형사'로 이원화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 교수는 "저축은행은 지역밀착형 금융회사의 특색이 크게 감소했다는 점을 고려해 대형회사에 대한 지방은행화를 추진해야한다"면서 "중소형회사에 대해서는 영업규제를 강화하거나 소유구조 변경을 통해 신용협동기구로 전환해 지역밀착형으로 재탄생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신협, 새마을금고 등 상호금융은 중앙관리조직의 역량을 강화하고 보증제도 수립 등 업무를 활성화해야한다"면서 "신협에 대한 통합적인 감독과 규제 체계도 모색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대부업체를 여신전문금융회사로 편입시켜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이민환 인하대 교수는 "소비자신용시장 전체의 개편을 위해 대부업체를 여신전문기관으로 진입시키고 경쟁을 촉진해 이용자들의 편익을 증대시킬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으며 이건범 교수도 "대출제한 규제를 완화해 대형 대부업체는 여신전문금융회사로 편입시켜야한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특히 경쟁력 있는 대형사 위주로 대부업계를 재편하고, 대부업상 상한금리를 30% 수준으로 낮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소금융과 관련해선 운영의 목적과 정체성을 분명히 하고 투명성을 제고해야한다고 민세진 동국대학교 교수는 주장했다.

민 교수는 "미소금융은 정부의 개입을 최소화 해 사업자의 자율성을 키워야 한다"면서 "장기발전을 위해서는 정보공개 등을 통해 투명하게 운영돼야하고, 구제의 범위와 심도 중 어디에 초점을 맞출지 등 그 목적에 대해서도 명확하게 상정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신진창 금융위원회 서민금융과장은 "전체 금융시장에서 은행, 여신전문회사, 대부업체를 아우르는 논의들을 감안해서 정책을 펴 나가겠다"면서 "기능이 바뀌는 부분이 있다면 제도도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미소금융의 경우는 국민적인 지지를 받고 있으며 구조적으로 지속가능성이 있다"면서 "휴면예금을 재원으로 하는 등 공공성이 강하기 때문에 국회보고 등 정기적으로 통제를 받고 있는 상황이어서 불투명하게 운영될 우려는 없다"고 강조했다.  



김현정 기자, 임혜선기자 alphag@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김현정 기자 alphag@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