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선출마 김두관, 행보도 캠프도 '아래에서부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종일 기자] 전남 해남 땅끝마을에서 대선출마를 선언한 김두관 전 경남지사가 대선캠프 구성과 향후 행보를 '아래에서부터' 시작하고 있다.

김 전 지사는 이날 한반도 최남단 해남 땅끝마을에서 대선출마 선언을 하고 "지금 우리 사회에는 국민과 대화할 줄 알고 국민의 아래에서 국민을 섬길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며 "저만이 박근혜 전 새누리당 비대위원장을 이길 수 있는 카드"라며 출사표를 던졌다.
김 전 지사는 향후 행보도 다른 대선 주자들과 철저히 차별화해 진행할 계획이다. 전남 해남 땅끝마을에서 대선 출정식을 한 김 전 지사는 광주 5ㆍ18묘역과 세종시를 거쳐 비무장지대(DMZ) 생태마을이나 도라산 전망대까지 전국을 순회하며 '아래에서부터 희망 대장정'을 시작한다. 김 지사가 최근 내놓은 자서전인 '아래에서부터'의 뜻을 살린 대선 행보다.

김 전 지사 측은 땅끝마을에서 출마선언을 한 것에 대해서도 "해남 땅끝마을은 대한민국의 시작이자 한반도의 남단 마을"이라며 "김 지사 개인의 정치역정을 상징할 수 있는 지역이라는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김 전 지사가 대선 출마를 향한 큰 걸음을 내딛자 그를 돕는 외곽 조직들도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김 지사의 캠프는 '열려 있고(open)', '빠르고(speed)', '실행(performance)'이라는 콘셉트로 꾸려질 예정이다. 누구에게나 열려 있고, 빠르게 일을 추진함과 동시에 과감한 실행을 벌이는 것에 중점을 두겠다는 취지다.

지난 3월 산정빌딩 10층에 다시 연 30평 규모의 '자치분권연구소'(이사장 원혜영)가 사실상 캠프 역할을 하고 있다. 캠프 구성원들도 30~40대 실무자들이 주를 이룬다.

민병두 민주당 의원이 캠프 내 대선 전략 역할을 맡았고 같은 당 안민석 의원은 정계ㆍ학계 인사들과 협력해 정책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정대철 민주당 상임고문도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을 가능성이 크다고 알려지는 등 점차 외연을 넓혀가고 있다.

자치분권연구소 외에도 서울 여의도 대하빌딩에 있는 '생활정치포럼'이 힘을 보태고 있다. 생활정치포럼은 김태랑 전 국회사무총장이 대표를 맡고 이강철 전 청와대 정무특보, 이근식 전 행정자치부 장관, 윤승용 전 청와대 홍보수석 등이 주축이다.

생활정치포럼 이외에도 김 전 지사를 지지하는 자발적 모임도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다. 신경림 시인이 대표 제안자로 나선 '희망네트워크-피어라 들꽃'이 대표적으로 3040 청년들의 지지모임 '한국청년연맹', 김 지사 캠프의 좌장격인 원혜영 의원, 신학림 전 언론노조위원장이 참여하는 '한마음미래창조포럼', 지자체장들로 구성된 '머슴골', 호남쪽 인사들을 중심으로 모인 '희망정치포럼'과 '농무' 등이 김 전 지사를 위해 자발적으로 뛰고 있다.

김 전 지사의 캠프는 다른 후보들에 비해 '열려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김 전 지사의 한 측근은 "김두관은 지방에 뿌리를 뒀고, 상대적으로 뒤늦게 캠프를 구축하면서 핵심을 비워뒀으니 원하는 사람은 누구든 들어와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조직과 경험, 준비가 부족하다는 지적을 역으로 이용해 캠프의 문을 열어놓고 인재와 정치신인을 계속 수혈하겠다는 전략이다.

그의 '아래에서부터'식 대선 행보와 캠프 구성은 자신의 인생 역정이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그는 남해군 이어리 마을 이장에서부터 남해군수, 행정자치부 장관을 거쳐 도지사에까지 오른 입지전적 인물이다. 더불어 자신이 '전국구'로 거듭나게 된 계기 역시 참여정부 초기 노무현 전 대통령이 '요직 부처'를 비워놓았다가 파격인사 단행으로 '아래에서부터' 부상했다. 이 같은 삶의 이력이 그의 행보와 캠프 인선에도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다.

김 지사 측 관계자는 "대선출마 선언을 통해 김두관 지사에 대한 인지도를 높여 나가고 7월 중순 공식 선거 캠프를 차릴 예정"이라며 "현역 의원들도 실무적으로 적극 뛰고 있어 상당히 고무적"이라고 설명했다.



김종일 기자 livew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