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27년 전, 인천항이 부산항을 앞섰던 이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천상공회의소 창립 127년 맞아 기념식 열어

[아시아경제 노승환 기자]인천상공회의소가 지난 2일로 창립 127주년을 맞았다.

인천상공회의소는 1885년 인천항 인근 객주들을 중심으로 설립된 '인천객주회'가 모태다. 인천객주회는 일본의 압박으로 체결된 강화도조약에 따라 1883년 인천항이 강제 개항된 지 2년 후 설립됐다. 1884년 서울에서 창립된 '한성상업회의소'에 이어 우리나라 두번째로 만들어진 상공회의소였다.
당시 비교적 한적한 포구였던 인천항에서 서울을 제외한 전국 지역 최초로 상공회의소가 결성된 이유는 당시 인천항 객주들의 민족적 자각 때문이었다. 개항과 함께 인천항의 상권을 급속히 장악하기 시작한 일본과 중국, 영국 등 외국 상인들에 위기감을 느낀 우리나라 상인들이 독자적 상권과 민족적 이익을 지키기 위해 단결하기 시작한 것이다. 당시 일본, 중국, 영국 등은 인천항에 '조계지'라 불린 치외법권까지 만들어 인천경제를 쥐락펴락했다. 이에 맞서 인천객주회 소속 상인들은 우리 물건을 독자적으로 유통했다.

이들은 외세에 맞서 지역 경제를 살리고 보호하기 위해 노력했다. 인천 경제를 살찌우자는 마음 만큼은 뜨거웠다. 전국 각지에서 몰려든 상인들이 객주회 소속 중간 상인들을 찾아 짐을 부리고 물건을 떼어 갔다. 중구 신포동과 내동, 용동, 경동 등 외세가 점령하다시피 한 인천항 일대 한복판이 바로 그들의 활동무대였다. 인천객주회는 조금씩 세를 키워 1930년 지금의 '인천상의'란 간판을 내건다. 일제에 의해 여러 번 이름이 뺏기고 바뀌는 수모를 겪었지만 상인들에게 인천 상업의 중심은 늘 인천상의였다. 해방 후 1952년 상공회의소법에 따라 정식 인가를 받은 뒤 인천상의는 눈부신 고속성장의 길에서 인천 상인과 기업과 함께 컸다. 1980년 대 말 인천 최대 공단 남동국가산업단지 조성을 주도한 것도 인천상의다. 2012년, 인천상의의 회원은 2천500개 사를 훌쩍 넘는다. 교류활동을 펴고 있는 해외 지역상의도 9개에 이른다.

인천상의는 127살을 넘긴 이날 기술개발, 생산성 향상 등 경제 각 부문에서 남다른 열정을 입증한 기업인 6명에게 서른 번째 상공대상을 수여했다. 이 자리에서 좀처럼 침체의 골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는 우리 경제에 던지는 김광식 인천상의 회장의 다짐은 '초심'이었다. 김 회장은 "127년 역사가 증명하듯 우리 경제사의 굴곡마다 역경을 딛고 일어선 선배 상공인들을 본받아 새로운 인천을 이룩하는 데 모든 힘과 역량을 모으자"고 말했다.


노승환 기자 todif77@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