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여의도 '오세훈표 70층도 아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시 "전략정비구역 원점 재검토"…개발 계획 철회 사실상 공식화

70층 초고층 빌딩 건립 계획이 포함된 여의도 전략정비구역 개발 조감도.

70층 초고층 빌딩 건립 계획이 포함된 여의도 전략정비구역 개발 조감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창익 기자]여의도 주거지역에 70층짜리 초고층 주상복합을 짓는 한강르네상스 전략정비구역사업이 백지화된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 시절 추진한 사업이 1년여만에 중도 폐기되는 셈이다.

오 전 시장은 11개 아파트단지를 전략정비구역 개발을 통해 땅 용도를 상향(종상향), 70층 복합빌딩 3개동과 평균 40층 초고층 주상복합을 건설하는 내용의 여의도 전략정비구역 통합개발 밑그림을 지난해 상반기 발표했었다.
서울시 고위관계자는 26일 "당초 주거지역으로 개발된 지역을 상업지역으로 용도변경하는 것은 전체적인 도시계획상 맞지 않는다"며 "여의도 전략정비구역 개발안은 원점부터 재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가 여의도 전략정비구역을 구체적으로 지목하며 사실상 전면 중단 방침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서울시는 35층 이상 아파트 건립을 제한하는 한강변 수변경관관리계획을 수립하면서 여의도와 압구정 등 5개 전략정비구역과 반포 등 5개 유도정비구역에 대해서는 구역별 특성을 최대한 고려해 수변경관관리방안을 적용할 방침이라고 밝혀왔다.

하지만 이번에 서울시가 여의도 전략정비구역 종상향 결정을 백지화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여의도 전략정비구역 통합개발은 물건너가게 됐다.
여의도 전략정비구역은 여의도 50 일대 1구역과 28 일대 2구역 등 총 11개 아파트 단지를 통합해 재건축하는, 한강르네상스 핵심 사업이다. 한강르네상스는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2009년 한강 공공성 회복 선언에 따른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담은 마스터플랜이다. 한강변 병풍 아파트를 재건축하되 초고층 등 랜드마크를 허용하고 서울 시민이 모두 누릴 수 있는 공공시설을 확보한다는 게 골자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현재 제3종 일반주거지역인 여의도 내 해당 부지를 상업용지로 용도변경해 70층 이상의 복합빌딩 3개동과 초고층 주상복합을 건립하는 내용의 청사진을 지난해 2월 공개했다. 부지 30%와 아레나 시설을 비롯한 10% 등 총 40%를 서울시에 기부채납하는 대신 최고 813%의 용적률을 적용받는다는 내용으로 짜여있다. 이를 통해 가구수는 현재 6300여가구에서 8100여가구로 늘어나도록 계획됐다.

이같은 개발안에 대해 해당 주민들은 강력히 반발해 왔다. 40% 기부채납 비율이 너무 과도하고 오피스와 호텔 등 상업시설 선분양을 전제로 한 자금 마련계획이 최근 부동산 시장 상황을 감안할 때 실현 불가능하다는 게 이유다. 이에 따라 주민들은 기부채납 비율을 20%대로 하향조정하고 상업시설을 현재 연면적의 30%에서 10%로 줄이는 내용의 수정안을 요구해 왔다.

서울시가 여의도 전략정비구역 통합개발 중단을 공식화 할 경우 구역내 11개 아파트 단지는 개별 재건축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한 주민은 "구역내 단지별로 추진 상황과 입장이 첨예하게 엇갈려 통합개발은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김창익 기자 window@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