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초선들 "정쟁보다 민생·정책승부"...朴 봉사 동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포럼,연구,봉사활동으로 일정 가득..정쟁보다 민생정책으로 승부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새누리당 박근헤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당 비례대표 국회의원 15명과 함께 22일 노원구에 위치한 서울시립북부장애인종합복지관을 찾았다.

지난 5월 비례대표 25명의 모임인 '약속지킴이 25(약지25)' 출범 후 첫 현장 방문 일정이다. '약지25'는 각 분야 전문성을 가진 비례대표들이 현장경험을 토대로 19대 총선공약을 실천하자는 취지로 설립됐다. 비례대표인 박근혜 전 위원장도 이 모임 소속이다.
이날 방문을 주최한 한국지체장애인협회 회장 출신 김정록 의원은 "동료 의원들과 함께 장애인들이 처한 현실과 어려움을 몸소 체험해 뜻깊었다"며 "향후에도 장애인 관련 법안은 물론 정책 방향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관심을 갖겠다"고 말했다. '약지25'는 7월 3일에는 태릉선수촌장 출신의 이에리사 의원 주관으로 태릉선수촌을 찾아 국가대표 선수들을 격려한다.

민주통합당 초선모임인 '초생달'('초선의원 민생현장을 달려가다'의 약칭)모임은 20,21일 이틀간 '낙동강 합천보'와 '고리원전 1호기'를 직접 방문해 조사했다. 이 모임에는 장하나,남윤인순, 홍의락, 김기식, 홍종학 의원과 고(故) 김근태 고문의 부인인 인재근 의원도 동행했다.장하나 의원은 "향후 현장탐방을 통해 탈핵, 탈토건의 현장을 직접 조사하며, 현장에서 전문가,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듣고 이를 의정활동에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300명 국회의원의 절반을 차지하는 148명(새누리당 76명, 민주당 56명)의 여야 초선의원들이 대학생, 직장인 뺨치는 동아리활동으로 신선한 바람몰이를 하고 있다. 단순한 친목이나 세(勢)불리기를 떠나 민생현장 탐방과 봉사활동, 정책개발과 정식 국회의원 연구단체 가입을 통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중기청장 출신 이현재 의원과 고용노동부 출신 이완영 의원, 기업인 출신 강은희 의원 등 초선 30여명은 정책개발모임을 만들었다. 지난 20일 첫 조찬모임에는 이한구 원내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청년 일자리 창출에 대한 정책 개발 방안을 논의했다. 이 모임은 매주 각 분야별로 주제를 선정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다음 주에는 류지영 의원이 저출산과 보육을 주제로 발제에 나선다.
필리핀 출신 결혼이주 여성인 이자스민 의원은 다문화정책 개발을 위한 '국회다문화정책포럼' 발족을 추진 중이고 벤처기업인 출신 전하진 의원은 미래인재육성포럼을 국회 연구단체로 신청했다. 강은희 의원을 포함한 새누리당 22명의 이공계 출신 의원들은 이공계의원모임(이공모임)을 출범했다.
이에리사 의원

이에리사 의원

원본보기 아이콘

민주당에는 민주당 초선의원 네트워크인 '민초넷'에 56명 전원이 참가했다. 이들은 국민과의 접촉을 강화하고 국회와 당 운영에 대한 개혁적 목소리를 내겠다는 계획이다. 민초넷은 이날 국회의원에도 국민소환제를 도입하자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여야 초선들은 남경필 의원이 주도하는 경제민주화실천모임, 이종걸 의원이 주도하는 경제민주화포럼에도 참여하고 있다.

한편, 국회 의원연구단체는 이날까지 22개 단체가 등록신청을 냈다. 18대 개원 당시의 55개 단체가 등록된 것에 비해서는 적은 수준. 국회사무처 관계자는 "18대에 비해 신청요건을 완화하고 최근 의원들의 관심도 높아 등록을 마감하는 29일까지 18대에 비해 20%정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