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내전 끝났는데…리비아 건설공사 재개 못하는 이유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내전 피해보상 문제 해결 안돼…"선보상 후 공사재개 방침"


- "물가상승 따른 시공비 재조정, 계좌송금동결 등 문제도 해결돼야"



[아시아경제 김창익 기자]
대우건설이 시공중인 리비아 벵가지 북부 발전소 현장 전경.

대우건설이 시공중인 리비아 벵가지 북부 발전소 현장 전경.

AD
원본보기 아이콘

"리비아에서 수주한 후 진행 중인 건설공사가 6건에 수십억달러 규모다. 내전 상황이 악화되며 공사를 멈추고 인력을 철수시킨 지 벌써 1년이 넘었는데 후속 작업을 하지 못한 채 속절없이 리비아 정부의 처분만 기다리고 있다."
리비아 리비아 내전이 끝났지만 국내 건설사들은 여전히 공사 재개를 하지 못하며 끙끙 앓고 있다. 내전 당시 파손된 설비 등에 대한 보상 문제가 매듭지어지지 않고 있어서다. 건설사들은 리비아 과도정부를 상대로 한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2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발주처나 리비아 국가과도위원회(NTC)가 리비아 진출 건설사들에 대한 보상 문제에 대해 사실상 손을 놓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사 재개 시점을 잡지 못하는 이유다.

내년 6월 정부가 공식 출범하기 전에는 예산 배정이 이뤄지지 않아 보상이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리비아는 오는 7월 총선을 실시해 제헌 의회를 구성한 뒤 내년까지 정부 구성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발주처인 행정기반시설청(OCAC)이나 주택기반시설청(HIB)도 사실상 뾰족한 대책이 없어 보상 대책 마련에 나서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NTC가 폭격 등으로 인한 직접피해만 보상하고, 공기 지연에 따른 지연금이나 설비의 감가상각 등에 대한 간접피해는 보상에서 제외한다는 보상원칙을 세운 것으로 전해졌다”며 “그 마저도 채널이 불명확해 협의 자체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다른 건설사 관계자는 “건설사들이 발주처인 OCAC이나 HIB 등에 보상에 대한 해결책을 촉구하고 있으나 아직 제대로 된 답변을 듣지 못하고 있다”고 전했다.

건설사들이 공사 재개의 전제조건으로 내세우는 것은 ▲보상 문제의 조속한 해결 ▲공사 현장에 대한 안전 보장 ▲물가상승에 따른 시공비 조정 등 크게 세 가지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발주처로부터 공사 재개 요구가 있지만 피해보상에 대한 구체적인 대책이 없이는 공사를 재개하지 않을 방침”이라며 “적어도 선거가 끝날 때까지는 정세를 관망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현대건설은 알칼리지 발전소 공사와 트리폴리 웨스트 화력발전소, 사리르 발전소, 400kv 송전선 공사 등 리비아에서 총 22억6000만달러 규모의 공사를 진행 중이다.

트리폴리 호텔과 워너프론트 호텔, 미수라타 발전소 등의 공사를 진행 중인 대우건설 은 발주처와 보상 문제를 긴밀히 협의해 나간다는 방침이지만 사실상 진척 사항이 없다. 이에 따라 준공직전의 공사현장들이 마무리 공사를 앞두고 공사를 시작하지 못하고 있다.

신한건설은 트리폴리 5개 현장 중 2개 현장을 군부대가 막사로 이용하고 있어 접근조차 불가능한 상황이다. 신한건설 관계자는 “HIB가 기존 공사 금액의 절반을 포기하라는 각서를 요구하며 보상문제에 대한 협의를 피하고 있다”며 “최소한 올해말까지는 공사재개가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일건설 관계자도 “ODAC에서는 피해 현황에 대한 보고만 받고 보상에 대한 언급조차 없다”며 “HIB의 경우엔 50% 보상만 언급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코스모D&I 관계자는 "기성금액에 대한 수금엔 문제가 없지만 자재가격과 현지인력에 대한 노무비가 400% 이상 뛴 상황"이라며 "내전후 인플레이션이 극심해 시공비에 대한 재조정이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현지 인건비용을 제외한 계좌인출이 불가능하다"며 "계좌동결 문제에 대한 해결도 시급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업계에서는 중국 정부를 예로 들며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 업계 관계자는 "중국의 경우 업체들의 개별 협상을 자제하도록 하고 정부가 직접 협상에 나서고 있다"며 "중국 업체의 경우 계좌송금 제한 조치가 해제되는 등 가시적인 성과도 나오고 있다"고 귀띔했다.

이에 대해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공식적인 채널을 통해서는 중국 정부의 움직임에 대해 어떤 보고도 받지 못했다"며 "과도정부의 권한이 상당히 제한적이어서 현재 상황에서는 정부 차원에서 추진할 수 있는 일이 거의 없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최근 권도엽 국토부 장관이 방한한 리비아 외교부 장관을 만나 공사재개를 위한 과도정부의 협조를 요청했다.



김창익 기자 window@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