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롯데마트, 녹색생활 실천 우수기업 선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윤재 기자] 롯데마트가 태양광 발전 설비 구축 등 에너지절감 노력을 인정받아 녹색성장위원회가 주관하는 '녹색생활 실천 우수 기업'으로 선정됐다고 13일 밝혔다.

녹색성장위원회는 저탄소 녹색성장 관련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2009년 2월 설립된 대통령 직속 기관이다. 롯데마트는 태양광발전 설비 구축, LED 조명 교체, 그린카드 도입, 녹색제품 확대 운영 등 녹색 소비 촉진 활동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롯데마트는 2009년 평택점을 시작으로 총 230억원 가량을 투자해 현재 영등포점, 중계점 등 39개 점포에서 태양광발전 시설을 운영중이다. 이를 통해 감축되는 이산화탄소(CO2)는 연간 2100t 수준으로, 소나무 75만그루를 심는 효과를 낸다.

▲롯데마트가 매장 옥상에 설치한 태양광 발전시설.

▲롯데마트가 매장 옥상에 설치한 태양광 발전시설.

AD
원본보기 아이콘

또 매장 내 150W의 고발열 조명을 48W의 LED 조명으로 교체하고, 건물 외벽 유리에 태양열을 차단하는 열차단 필름을 설치하는 등 매장 내·외부 시설에도 고효율 에너지 설비를 갖춤으로써 에너지 절감을 위한 투자에 적극 나서고 있다. 롯데마트는 이 같은 노력으로 최근 5년 간 점포당 온실가스 배출량을 18% 가량 줄이고, 총 6만1000t의 온실가스를 절감했다.

시설 투자와 함께 전 직원을 대상으로 에너지 절약 캠페인도 진행중이다. ▲플러그 뽑기 ▲불필요한 조명 끄기 ▲넥타이 풀기 ▲냉방온도 지키기 ▲계단 걷기 ▲냉방 중 출입문 닫기 등 6가지 생활 수칙 실천을 전 임직원과 공유하고 있는 것.
또 고객과 함께하는 녹색성장을 위해 녹색소비 활성화에도 앞장서고 있다. 롯데마트는 지난해 12월 유통업체 최초로, 구매 금액의 3%를 그린카드 포인트(에코머니)로 적립할 수 있는 ‘녹색 PB 상품’을 70개 가량 선보였고, 현재 품목 수를 대폭 확대해 300여개의 녹색 PB 상품을 운영하고 있다.

또 6월 한달 동안은 녹색소비 주간을 맞아, 녹색 상품 구매 금액의 최대 30%를 그린카드 포인트(에코머니)로 적립해주는 행사를 진행해 녹색소비 촉진에 기여하고 있다.

이 같은 롯데마트의 사례는 13일 정부종합청사에서 진행되는 '녹색생활 실천 및 녹색소비 활성화 보고 대회'를 통해 발표된다. 이 자리에는 김황식 국무총리, 양수길 녹색성장위원회 민간위원장 등 녹색성장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한다.

최춘석 롯데마트 상품본부장은 "친환경 녹색 경영은 선택이 아닌 필수사항"이라며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시설을 강화하는 한편, 녹색 PB 상품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녹색생활 실천 및 소비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윤재 기자 gal-ru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