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산업계, 내달부터 절전캠페인 전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무더위로 인해 올여름 전력수급에 비상이 예고된 가운데 산업계가 고강도 절전캠페인을 펼치기로 했다.

이동근 범경제계 에너지절약운동본부 본부장(대한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은 30일 대한상의 회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른 무더위와 대형발전소 공급 차질로 5월초부터 전력수급 위기가 찾아왔다"며 "대한상의 14만 회원기업들을 대상으로 일본수준의 고강도 절전캠페인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대한상의는 여름철 50대 절전 행동요령을 만들어 내달1일부터 9월21일까지 71개 지역상공회의소와 서울시 25개 구(區)상공회와 에너지절감 계획을 실천할 계획이다.

50대 절전 행동요령에는 전력사용량 많은 기기는 피크타임대 피해 운영 또는 자가발전기 적극 활용, 흡수식 냉온수기 및 빙축열 등 활용, 조업시간을 토/일 또는 야간/이른 아침으로 분산, 정시퇴근 생활화, 4층 이상 엘리베이터 격층 운행 등을 내용으로 삼고 있다.

이 본부장은 "국내 최대의 번화가인 명동역과 강남역 상점가의 동참이 중요하다"며 "이번 6월7일 여수에서 열리는 전국상공회의소 회장 회의에서도 산업계 전력수급대책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부회장은 최근 한전에서 산업계 전기요금의 대폭 인상을 추진중인데 대해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최근 경기악화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에게 이중고가 될 것이며, 산업전체의 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또한 “그동안 저렴한 전기요금 때문에 외국인 투자가 늘고 해외 투자기업들도 국내 U턴을 추진하고 있는데, 투자와 고용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도 지적했다.

그는 "2000년 이후 주택용(4.1%), 일반용(11.4%), 교육용(11.2%) 요금인상은 거의 동결된 반면 산업용 전기요금만 10차례에 걸쳐 61% 대폭 인상됐다"며 "요금 인상시 산업용과 타요금의 균형있는 조정을 주문했다.

이어 "산업용 요금은 낮고 주택용 요금은 높아 산업용을 더 많이 올려야 하는 것으로 인식하는 분들이 많지만, 우리의 주택용 대비 산업용 요금비율은 주요 선진국보다 높다"고 덧붙였다.

산업용 요금 단가는 1MWh당 57.8달러로 주택용(88.6달러)의 65.2% 수준인데 이 비율은 일본(68.6%)과 비슷하지만 독일의 44.7%, 미국 59.0%, 프랑스 63.4%보다 상대적으로 높다는 설명이다.

그는 "산업용 전기요금을 집중 인상하는 근거로 활용되어 온 한전의 원가회수율 발표수치가 요금 인상후 더 낮아진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며 "산업용 요금을 인상해 한전 적자문제를 해결하려는 방식이 더 이상 되풀이돼선 안된다"고 지적했다.

또 산업용 전기는 고압선으로 송배전돼기 때문에 배전단계의 전력손실이 적어 수익구조가 상대적으로 양호하다고 설명했다.

대한상의에 따르면 전기 1kWh를 판매할 때 주택용 전기는 18.88원(판매가 119.98원-생산가 138.86원)의 손실이 발생하지만, 산업용 전기는 4.82원(판매가 81.23원-생산가 86.05원)의 손실에 그치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 부회장은 "전기는 철강·화학·중공업·반도체 등 기간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원자재"라며 "전기요금 상승으로 산업재 가격이 오르면 일반생활용품 등 소비재 가격도 오를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오현길 기자 ohk0414@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