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파워女星⑥]오혜원 제일기획 상무, '가로본능' 만든 당돌女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한민국 사회에서 '유리 천장'이 서서히 깨지고 있다. '여성 임원 1세대' 시대가 태동하고 있다. 1980년대 입사한 신입 공채들이 '별'을 달기 시작했다. 이른바 '여풍(女風) 시대'의 개막이다.

미국의 유명한 심리학자 에이드리엔 멘델은 <유능한 여자는 많은데 왜 성공한 여자는 없을까>라는 저서에서 직장 생활에는 여자가 모르는 불문율이 분명 존재한다고 말한다. 멘델은 유능한 여성은 많은데 성공하는 여성이 적은 이유로 "여성이 목표지향적인 남성 사회의 룰을 모른 채 모든 사람에게 사랑을 받으려는 관계지향적 태도를 지녔기 때문"이라고 분석한다. 그는 비즈니스라는 게임에서 이기려면 유능한 척, 강한 척하고 재미가 없어도 중간에 그만두지 말고, 감정을 개입시키지 말고, 필요하면 싸우고, 팀의 일원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남녀를 불문하고 우리나라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꿈을 꾸는 삼성의 별(임원). 불과 5년 전만 해도 상상을 현실로 바꿀 수 있는 주체는 남성이었다.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은 신경영을 선포한 1992년 당시부터 '여성 중용'을 강조했지만 사실상 조직은 남성 문화를 중심으로 발전해 왔다.

지난 연말부터 삼성의 분위기는 확 달라졌다. 1993년 처음으로 뽑은 대졸 여성 공채 직원이 별을 달기 시작하면서부터다. 삼성의 여성 공채 1기가 상무로 진급한 사실은 상징적인 의미가 매우 컸다. 말 그대로 유리 천장에 금이 가기 시작한 신호탄으로 여겨졌기 때문이다.

한 조직에서 오랜 시간 몸담으며 남성과 당당히 경쟁해 살아남고 인정을 받으며 승승장구하는 그들. 유리 천장을 과감히 깨트린 여성 임원의 눈으로 바라 본 세상은 어떠할까. 지금의 자리에 오르기까지 겪은 파란만장한 그녀들의 인생 스토리. 20~30대 새내기 여성 직장인 후배들에게 들려주고픈 대한민국 여성 임원들의 생생한 경험담을 전한다.<편집자주>
[파워女星 임원 꿰찬 1세대 그녀들의 Success Diary]
⑥오혜원 제일기획 상무

"노란 스커트 어디 있어?"
사장이 그렇게 불렀던 당돌女
'가로본능' 빅히트로 답했다

애니콜 신화의 주역, 사실은..친구 따라 입사 지원
머리 쥐어뜯던 새벽녘, 최인아 부사장 카피 남몰래 커닝 한적도
은퇴 후 하고 싶은 일요? 그건 그때 봐서, 하하하

오혜원 제일기획 상무
▲1972년 서울 출생 ▲1994년 한국외대 영어영문학 학사 ▲1994년 제일기획 제작팀 입사 ▲2002년 AP팀 담당 간부 ▲2003년 크리에이티브 그룹 담당 간부 ▲2004년 애니콜 제작 CD ▲2007년 오혜원 CD(팀장) ▲2008년 더 사우스 제작 그룹 디렉터 ▲2010년 국내 제작 그룹 디렉터 ▲2011년 콘텐츠본부 E. CD(상무)

오혜원 제일기획 상무 ▲1972년 서울 출생 ▲1994년 한국외대 영어영문학 학사 ▲1994년 제일기획 제작팀 입사 ▲2002년 AP팀 담당 간부 ▲2003년 크리에이티브 그룹 담당 간부 ▲2004년 애니콜 제작 CD ▲2007년 오혜원 CD(팀장) ▲2008년 더 사우스 제작 그룹 디렉터 ▲2010년 국내 제작 그룹 디렉터 ▲2011년 콘텐츠본부 E. CD(상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노란 스커트 어디 있어? 그 직원 당장 데려와요."

사장의 난데없는 호통에 임원들은 어안이 벙벙했다. 회의를 하다 말고 노란 스커트를 입었던 여직원을 찾아오라니…. 황당할 만도 했다.

긴장한 기색은 역력했지만 제 할 말을 다 했던 한 여직원의 당돌한 눈빛을 사장은 잊지 않았던 모양이다. 질문에 대한 답변이 꽤나 명쾌했고 아이디어가 번뜩였다고 생각했기에 다시 한 번 시험하고픈 마음이 아니었을까.

수소문 끝에 찾아낸 노란 스커트의 주인공이 지금의 오혜원 제일기획 상무(40)다. 될 성 부른 나무의 떡잎을 알아본 사장은, 현역에서 물러난 이기태 전 삼성전자 부회장이다. 둘의 인연은 '애니콜의 신화'를 만들어냈다. 삼성이 배출한 대졸 공채 출신 여성 1호 임원인 오 상무는 올해로 제일기획 입사 18년째다. 대졸 공채 기수로는 2기다. 지난 연말 동기 중에 가장 빨리 임원이 됐다.

제일기획 본사 2층에 마련된 임직원의 휴식 공간, 아이스파(i-spaㆍ아이디어가 샘솟는 공간)에서 안마 의자에 누워 만화책과 잡지를 보면서 오 상무를 기다렸다. 얼마 지나지 않아 쿵쾅쿵쾅 발소리를 내며 한 여성이 모습을 드러냈다. 댕그란 눈에 친근한 인상을 지닌 오 상무다. 누가 먼저랄 것 없이 같은 말을 꺼냈다. "이름이 같아선지 뵙고 싶었어요."

새로운 광고 제작 일로 경기도 화성에 있는 에쓰오일 주유소에 갔다가 한남동 본사로 내달렸다지만 그는 결국 지각했다. 짧은 만남, 긴 여운. 대화를 더 나누고 싶어도 그럴 수 없었다. 오 상무처럼 바쁜 인터뷰이는 처음. 전화기는 1시간 내내 쉴 새 없이 울렸다. 그렇다고 전화를 꺼둘 수도, 안 받을 수도 없다. '광고쟁이'에 있어 목숨과 같은 클라이언트(광고주)와의 약속 탓이다.

거짓말을 조금 보태면, 인터뷰어의 혼을 빼놓을 정도였달까. 그런데 희한했다. 짧은 만남이지만 어느 누구보다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초 단위 광고를 만드는 '직업병'과 관련이 있었던 것일까.

오 상무의 다음 스케줄까지 허락된 시간은 약 1시간. 못 다한 이야기는 수십 차례에 걸쳐 서면과 문자 대화로 대신했다. "초 단위로 일정이 잡히는 데다 변수가 자주 생기기 때문에 개인적인 약속은 잘 안 잡는 편"이라는 그의 말이 공감됐다. 타이핑하는 손이 그의 말을 따라가지 못 할 정도로 숨 가쁘게 진행된 오 상무와의 이야기를 이제부터 전달한다. 흥미진진 그 자체다.

◆친구 따라 제일기획 갔다가 "헤드라인이 뭐죠?"

카피라이터로 시작했다. 그것도 우연한 기회에 친구 따라 입사 지원을 했고 덜컥 합격이 됐다. 그렇게 1994년 초 삼성의 대졸 여성 공채 2기로, 제일기획과 첫 인연을 맺었다. 대학 시절 무작정 광고에 매력을 느끼긴 했지만 전문적 지식은 없던 문외한 시절이었다. 시험장에서 면접관에게 "헤드라인이 뭐죠?"라고 되물을 만큼 당돌한 20대 여성일 뿐.

큰 기대 없이 시작한 사회생활이어선지 남보다 에너지 발산이 더 잘 됐던 것 같다고 오 상무는 말했다. 그는 "하루하루, 매년 해를 거듭할수록 (광고) 일이 재미있다는 것을 느끼면서 정말 정신없이 지냈다"면서 "쉬면서 잡지책을 보거나 넋 놓고 TV를 보면 주위에서 '쟤 또 아이디어 내려고 공부한다'고 말할 정도였다"고 회상했다.

'나를 알아주는 커피가 있다(맥스웰하우스 캔커피)' '내 삶의 반올림(포스코더샵)' '가로본능(애니콜)' '세상은 자란다(네이버)' 'TV의 기적이 시작된다(삼성 스마트TV)'.

누구나 한 번은 접했을 광고 문구(카피)가 모두 오 상무의 손을 거쳤다. 말 그대로, '대박' 히트작이다. 한 눈에 봐도 덤벙거리고 직설적이고 즉흥적인 성격의 오 상무는 오기 하나는 끝내주는 독종이었단다. 한 번은 이런 일이 있었다.

제일기획 내부는 물론 광고계에서도 거장으로 통하는 최인아 부사장과의 에피소드 하나. 오 상무는 "여태껏 혼자만 간직하던 비밀"이라며 최초 공개라고 강조했다. 최 부사장조차 모르는 일을 이제는 말할 수 있다며.

"최 부사장 밑에서 여러 번 카피라이터로 일했어요. 저는 대리였죠. 한 번은 카피 컨펌을 받는데 열 번을 써도 '아직 아니다, 다시!'라고 하시는 거예요. 오기가 생겼죠. 그러다 새벽이 됐어요. 부사장은 기다리다 못 해 '내일 아침에 보자'며 퇴근했는데 벌겋게 동이 틀 때까지 머리를 쥐어짜다보니 저도 화가 나더라고요. 홧김에 캐비닛을 확 잡아당겼는데 부사장이 미리 써놓은 카피가 들어 있더라고요. 역시나 싶었어요. 그날 조금 많이 참고해서 완성한 뒤에 무사히 컨펌 받았답니다."

◆"노란 스커트 어디 있어? 당장 찾아 와!"

좌충우돌의 카피라이터 시절, 톡톡 튀는 카피로 한창 주가를 올리던 오 상무(당시 차장)에게 우연한 기회가 찾아왔다. 입사 10여년이 지난 시점이다. 그에겐 잊을 수 없는 '노란 스커트' 사건이다.

삼성의 휴대폰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단연 '애니콜'이다. 애니콜은 또 '가로본능'과 '이효리의 섹시 댄스'를 연상케 한다. 한 시대를 풍미한 가로본능 휴대폰과 애니콜 광고의 중심에 오 상무가 있다. 우선 '가로본능'이란 카피를 생산한 주인공이 바로 그다. 애니콜 광고 시리즈의 처음과 끝을 함께 한 살아 있는 증인이기도 하다.

애니콜 광고 제작을 맡게 된 일련의 에피소드는 한 편의 단행본이다. '애니콜의 신화'로 불리는 이기태 전 삼성전자 부회장(당시 사장)과의 인연으로 거슬러 오른다.

애니콜 카피라이터로 근무하던 어느 날, 이 사장을 비롯한 최고 경영진에게 광고 시안을 보고하는 자리에 배석하게 됐다. 마침 오 상무에게 우연찮은 발언 기회가 주어졌다. "자리가 너무 무섭기도 했고 긴장해서 어떤 질문인지 잘 기억이 안 나요. 다만 생각하고 있던 답은 잘 이야기 한 것 같아요."

이후 오 상무가 빠진 또 한 번의 광고 제작 회의에서 이 사장은 "보고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며 "(지난 번) 노란 스커트를 데려오라"고 직접 지시를 했다. 당시 함께 있던 임원들은 "노란 스커트가 도대체 누구냐"면서 수소문을 했고, 오 상무가 첫 번째 보고 자리에서 노란색 치마를 입고 갔던 사실을 알게 됐다. 오 상무는 다시 이 사장을 만나게 됐고 처음으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CD)로 애니콜 광고 제작 업무를 맡게 됐다. 다른 사람보다 5년여 빠른 시점이었다. 오 상무는 이렇게 기억한다.

"애니콜 신화라는 말이 있을 만큼 제품도 광고도 급속히 성장하는 시기를 함께 했어요. 정말 다사다난했다는 표현이 딱 맞는 많은 일이 있었죠. 특히 10분 길이의 뮤직비디오 형식의 애니모션 시리즈는 최초의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이라 불리면서 유명세를 치렀어요. 호주와 브라질까지 가서 촬영을 했죠. 영화 한 편 찍는 것 못지않은 땀과 노력이 들었어요."
[파워女星⑥]오혜원 제일기획 상무, '가로본능' 만든 당돌女 원본보기 아이콘

◆'아빠' 오혜원, 女후배에 들려주는 인생 조언

오 상무의 공식 직함은 '오혜원 CD'다. 하지만 팀원들은 그를 '아빠'라고 부른다. 여성스러운 외모지만 털털하면서도 남성적인 매력과 리더십 때문이다. 긍정적인 사고관도 한몫했다. 오 상무가 신입 시절엔 한 팀(20명)에 여자가 한 둘에 불과했다. 그는 "식사를 하러 가면 남자와 여자는 밥 먹는 속도부터 다르더라"며 "밥을 두 숟갈 먹었는데 남자 동료들은 숟가락을 놓고 일어나는 걸 보고 밥 빨리 먹는 연습부터 했다"고 기억했다.

조직 내에서 여성이라서 딱히 불리한 점은 없다고 했다. "조직에는 직설적인 여자도 있고 세심한 남자도 있어요. 리더십 있는 여자라도 덤벙거릴 수 있고, 세심하게 뒤에서 일을 잘 챙겨주는 남자가 공존하는 조직이 정말 멋진 조직이죠. 겪어보면 결국 여성과 남성의 문제가 아니라 인간 대 인간의 문제라는 걸 깨닫게 됩니다."

말 솜씨가 좋아 강단에도 자주 선다. 최근에는 삼성엔지니어링에 근무하는 여직원을 위해 강의를 하면서 이런 내용의 조언을 했다.

"결혼과 육아 문제는 대부분 내용을 들여다보면 스스로 완벽하지 못하다는 고민이에요. 우리 여성은 스스로에게 너무 많은 책임을 부여하고 그걸 조금이라도 완수하지 못하면 자책하고 힘들어하죠. 그런 후배들에게 좀 더 관대해지라고 충고합니다. 음식을 못하거나 학부모 회의에 참석하지 못하거나 야근 때문에 가족과 많은 시간을 보내지 못하는 엄마가 나쁜 건 아니에요.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이해하고 격려할 줄 모르는 엄마가 나쁜 엄마지요."

'제2, 3의 오혜원'을 꿈꾸는 후배에겐 진심을 강조했다. "저는 앞뒤가 똑같은 사람이에요. 앞에서 말한 것이 전부에요. 담백하죠. 그래서 오해를 살 때도 있어요. 하지만 이내 다들 깨닫죠. '그게 정말 전부구나. 진심이구나'를요. 모든 사람을 비슷한 방식으로 대하면 좋을 것 같아요."

◆'광고우먼' 오혜원 "다른 삶은 생각해본 적 없다"

제일기획에서 한 우물을 파는 동안 마음속으로도 외도(外道)는 없었다. 광고가 아닌 다른 일이 하고 싶거나 회사와 큰 갈등이 있었던 적이 없기 때문. 오 상무는 "광고업계에서 가장 큰 회사를 다닌다는 것은 그만큼 놀 수 있는 물이 넓다는 거죠"라며 "18년째 다니고 있지만 아직 경험하지 못한 클라이언트와 일이 얼마나 많은데요"라고 말했다.

그리곤 던진 말은 가슴에 와 닿았다. "스스로 꽤 잘 나간다고 호기 부리던 때도 있었지만 그럴 때마다 적절하게 숨고르기를 할 수 있도록 실수나 불운이 따라 주더라고요. 그게 인생 같아요. 남처럼 흔들려야 할 땐 적당히 흔들리면서 그렇게 살았어요. 너무 인간적인가?"

은퇴 후 하고 싶은 일을 물었다. "어려운 질문이네요. 정말 1분 1초도 미래를 계산하지 않아요. 은퇴하고 문을 나오면서 딱 하고 싶은 것 그걸 하려고요. 당분간은 계속해서 광고하고 싶어요. 누가 그만하라고 할까봐 속으로 전전긍긍하면서요. 하하하!" 천생 광고쟁이다운 대답이다.

마지막으로 덧붙인다. "좌우명은 아니지만 스스로에게 늘 하는 말이 있어요. '마음이 움직이는 대로 하라'는 거죠. 지금이 행복하지 않으면 앞으로도 행복하기 어려운 법이거든요. 좋은 말로는 천진난만한 거고요. 제멋대로라는 평을 듣기도 하죠. 프랑스 샹송가수인 제인 버킨을 좋아하는데 사랑도 일도 마음 내키는 대로 하는 용기 있는 여자라는 생각이 들어요. 저도 멋지게 늙고 싶거든요."



김혜원 기자 kimhy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