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양천구, 전력난 예방 위한 ‘에너지 절감 운동’ 나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공공청사 에너지 절감 목표 기준년도 대비 80%로 정하고 녹색생활 실천 나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양천구(구청장 추재엽)가 여름철 전력난에 대비하고 블랙아웃을 예방하기 위한 행동에 나선다.

양천구는 2012년 공공청사 에너지 절감목표를 기준년도(2007~2009년 평균사용량) 대비 8%인 170.1TOE까지로 정하고 에너지 절약에 솔선수범한다.
추재엽 양천구청장

추재엽 양천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지난해 전 직원이 공공청사 사용에너지 절감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6.09%까지 에너지를 절감한 바 있어 올해는 에너지 절약의 실천 강도를 높이기 위해 부구청장을 반장으로 하는 추진대책반을 운영하고 있다.

공공청사의 에너지절약 요령은 난방 시에는 실내온도를 18℃ 이하로 하고 냉방 시에는 28℃ 이상으로 유지할 것과 불필요한 조명을 최대한 소등하는 방법 등으로 실천한다.

특히 음수대나 자판기 등에서 낭비되는 대기전력을 완전히 차단하기 위해 '타이머콘센트'를 지난 4월1일부터 사용하고 있으며, 직원들의 근무복장을 간소화하는 쿨비즈 운동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직원 에너지 사용행태를 개선하는 것만으로는 한계가 있음을 인식하고 에너지 소모량이 많은 형광등을 점차 LED로 교체하고, 노후청사의 시설을 개선해 에너지 낭비요인을 제거한다.

양천구는 에너지절약을 위한 구민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에너지 클리닉 서비스'와 '에코마일리지 우수단체 인센티브 사업'도 시행하고 있다.

'에너지 클리닉 서비스'는 가정에서 불필요하게 낭비되는 에너지 사용실태를 점검해주는 프로그램으로 9월 말까지 운영한다.

기후변화와 에너지 절감 관련 교육을 이수한 10명의 ‘에너지 컨설턴트’가 가정을 직접 방문해 다양한 에너지 절감 방안과 녹색생활 실천요령 등 안내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한다.

에너지 절감이 미흡한 경우에는 희망자에 한해 재진단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구민이 실질적인 에너지 절감 효과를 볼 수 있도록 지속적인 도움을 준다.

또 서울시의 에너지 절감 시민 실천프로그램인 '에코마일리지'와 관련해 우수단체를 선정해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일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절전형 전기제품 사용이나 LED조명 교체 등 녹색생활을 실천하는 단체를 대상으로 500만~1000만 원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에코마일리지 우수단체 인센티브 사업' 참여를 통해 양천구는 고효율 전기설비 설치와 에너지 진단, 녹화 조성 등 실생활에서의 에너지 점감 효과를 높이는 데 앞장서고 있다.

추재엽 양천구청장은 "구청 차원에서 솔선수범함으로써 에너지절약 실천이 점차 시민운동 차원으로 확산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