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남·판교·세종시 'BIG 3'에 오피스텔 4000여실 공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진희정 기자]강남·판교·세종시 등 청약 인기지역 '빅(Big) 3'에서 오피스텔 공급이 예정돼 있어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들 지역은 풍부한 개발호재와 기업 및 공공기관 등의 이전으로 임대수요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탓에 최근 이들 지역에서 공급됐던 오피스텔들은 평균 수십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하며 투자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지역별 인기 원인은?=먼저 강남권 오피스텔의 경우 분양가가 2억~3억원대로 타 지역에 비해 높은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입지여건과 임대수요 등으로 여전히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 2월 공급된 강남구 역삼동의 강남역 쉐르빌과 강남역 효성 인텔리안더퍼스트는 각각 26대 1, 28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강남권 오피스텔의 인기를 실감케 했다.
판교신도시에서는 지난해 10월 신분당선 판교역이 개통으로 강남 접근성이 좋아진데다 SK케미칼, 삼성테크윈, LIG넥스원 등 국내의 굴지의 기업들이 판교에 둥지를 틀면서 오피스텔 공급이 두드러졌다. 특히 지난해 12월 대우건설이 공급한 판교역 푸르지오 시티의 경우 청약접수 결과 최고 64대 1의 경쟁률을 보이며 이름값을 톡톡히 했다. 또 앞서 공급했던 효성의 판교역 효성 인텔리안 오피스텔도 최고 90대 1의 경쟁률로 높은 인기를 보인바 있다.

세종시는 지난 3월 분양했던 세종시 1차 푸르지오시티가 최고 183대 1, 평균 52.9대 1로 올해 분양한 오피스텔 가운데 가장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면서 전국적으로 청약 열기가 가장 뜨거웠던 곳이다. 오는 2014년 까지 국무총리실, 기획재정부, 국토해양부 등의 16개 중앙부처를 비롯해 조세심판원, 우정사업본부 등 20개의 소속기관이 이전할 예정에 있어 이에 따른 임대수요가 클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언제, 얼마나 공급되나?=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강남과 판교, 세종시에 이달부터 하반기까지 총 4066실의 오피스텔이 공급된다.
강남권에서는 강남 보금자리지구를 중심으로 오피스텔이 공급된다. 업무지구는 보금자리지구 초입에 위치하고 있어 접근성이 좋은데다 그린벨트를 풀어 조성한 지역인 만큼 쾌적한 환경을 갖추고 있다. 여기에 KTX수서역세권 개발지, 문정법조타운, 동남권유통단지, 가든파이브 등이 인접해 있어 개발에 따른 수혜도 기대된다.

가장 먼저 분양을 시작하는 곳은 대우건설이 공급하는 '강남푸르지오시티' 오피스텔이다. 대우건설은 5월 말 강남보금자리지구 7-1, 7-2블록에 지하 6층, 지상 10층 전용 24~44㎡ 401실 규모의 소형 오피스텔을 공급한다. 24~25㎡ 규모의 임대수요가 높은 소형이 전체의 95%를 차지하고 있다. 분양가는 3.3㎡당 1070만원선(부가세 포함)에 책정될 예정이다.

7월에는 신영이 강남보금자리지구 7-15블록에 소형오피스텔 690실을 공급한다. 업무용지 초입에 위치하고 있으며 단지 남쪽으로 가리는 것이 없어 조망권 확보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이밖에 하반기에 정동 AMC가 7-11, 7-12블록에 오피스텔 459실을 공급할 계획이며, 대상산업도 연내에 업무용지 7-3, 7-4블록에 오피스텔 공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판교신도시에서는 SK건설과 SG글로벌이 오피스텔 분양에 나선다. SK건설은 오는 6월 동판교 업무용지 3블록에 '판교역 SK HUB' 오피스텔 1085실을 공급할 계획이다. 신분당선 판교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고, 인근의 경부고속도로와 외곽순환도로 판교IC를 통해 서울 및 수도권으로 이동이 수월하다. 단지 서측은 낙성대공원과 접해 있어 쾌적성이 좋고, 북측으로 백화점, 대형할인매장, 쇼핑센터, 호텔 등이 조성되는 알파돔시티가 2018년 완공될 예정에 있어 주거환경은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SG글로벌은 상반기 중으로 판교신도시 중심상업용지 4-1-1블록에 오피스텔, 업무시설, 근린생활시설 등으로 구성된 복합시설을 공급한다. 이중 오피스텔은 전용 28~44㎡ 총 112실로 이뤄졌다. 신분당선 판교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고, 판교신도시의 중심 상업시설을 쉽게 이용 가능하다.

세종시에서는 대우건설이 1-5생활권 C20-2블록에 '세종시 2차 푸르지오 시티'를 이달 말 분양한다. 지하 4층~지상 17층, 전용 21~37㎡ 소형으로 구성된 총 824실 대단지 오피스텔이다. 52개 중앙부처 및 연구기관이 들어서는 1-5생활권에 위치해 배후 임차수요가 풍부하다. 단지 주변에는 국가기록박물관, 도시건축박물관 및 3층 이하 단독주택용지로 향후 조망권 확보가 가능하다.

한 업계 관계자는 "최근 아파트 시장 침체로 오피스텔, 도시형생활주택 등의 수익형 부동산이 봇물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선별투자가 요구 된다"면서 "주택시장의 침체와 베이비붐 세대의 본격 은퇴, 풍부한 시중 유동자금 유입 등의 영향으로 흥행에 성공했던 강남권, 판교신도시, 세종시 등의 지역으로 오피스텔 투자의 쏠림현상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강남·판교·세종시 'BIG 3'에 오피스텔 4000여실 공급
AD
원본보기 아이콘




진희정 기자 hj_j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