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송영길 시장 "평양, 경솔한 행동 하지마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시정일기에 중국 환구시보 사설 인용해 간접 비판

[
송영길 인천시장

송영길 인천시장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송영길 인천시장이 최근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 등에 대해 중국 관영 매체인 '환구시보'의 사설을 인용해 "경솔한 행동을 하지 마라"고 간접 비판했다.

송 시장은 지난 21일 인천시 홈페이지 시정일기 코너에 '환구시보의 사설, 평양의 경솔한 행동반대'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이 글에서 송 시장은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의 자매지인 '환구시보'의 4월17일자 사설 '평양은 또다시 경솔한 행동을 하지 말기를 바란다'을 그대로 옮겨 놓았다.

그러면서 그는 "이번 북한의 위성발사, 장거리 미사일발사 시도에 대한 중국 정부의 입장을 대변하는 환구시보의 사설을 옮겨본다"며 "유엔의장 성명에 참여한 중국이 어떤 고민과 입장을 가지고 있는지 예민하게 살펴 볼 수 있는 사설이라서 원문과 번역을 붙여보았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송 시장이 옮겨 놓은 환구시보의 사설은 "김정은 정권이 북한에 대한 중국의 생각을 오판하지 않도록 하는 게 필요하다"고 밝히는 등 중국 입장에서 북한이 경솔한 행동을 하는 것이 옳지 못하다고 경고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환구시보는 "중국은 한반도와 북한의 안정을 지지하지만 중국은 대국이고 중국의 대외 전략 주머니 안에 조선만 넣고 있을 수 없다"며 "조선은 중국의 전략적 가치에서 자신이 차지하는 비중이 어느 정도 인지를 분명히 깨달아야 하면 결코 이를 과대평가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햇다.

이어 "중ㆍ조 우호관계가 중국의 동북아 전략에 유리한 것은 사실이지만 중국은 결코 중조 관계가 흔들리는 것을 피하기 위해 핵 비확산 등의 기본정책을 바꿔서는 안 된다"며 "조선은 중조 관계에 대한 더 냉정과 이성을 유지해야 한다. 조선의 정치를 유지하고 독립 자주를 촉진시킨 면에서 중국의 요소는 핵무기와 장거리 미사일보다 더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환구시보는 또 "중국 인민은 김정은을 존중하며 진심으로 김정은이 영도에 따라 조선은 자기 국가에 맞는 발전의 길을 찾을 수 있기 바란다"며 "김정은이 핵 문제에서 자국의 이익만을 감안하지 말고 중국의 어려움도 함께 고려해줘야 한다. 중조의 전략 이익은 서로 보완하고 도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환구시보는 특히 "이번 사건을 평양이 통해 교훈을 얻기 바란다. 또 다른 경솔한 짓을 하지 않기 바란다"며 "동시에 우리가 조선 문제의 해결과정은 중조 우호 관계 발전의 한 과정이기 바란다. 양국의 우정은 성실에 토대에 긴 세원이 지나도 항상 새롭게 채우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김봉수 기자 bsk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