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UN 안전보장이사회, 다음 주중 대응책 내놓을 듯(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북한의 장거리 로켓의 발사 강행을 개탄했다. 다음주 중 제재 안이 나올 것이란 관측이다

AP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13일(현지시간) 안보리 의장인 수전 라이스 유엔 주재 미국대사는 긴급 소집된 안보리 회의를 마친 뒤 언론 브리핑에서 "회원국들이 북한의 로켓 발사가 대북 결의 1718호와 1874호의 위반했다는사실에 동의하고 이를 개탄했다"고 말했다.
라이스 대사는 "이번 사안의 시급성을 감안해 회원국들이 논의를 계속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단 안보리가 구체적으로 어떤 조치를 취할지를 언급하는 것은 아직 이르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안보리 회원국들 사이에서 북한 로켓 발사가 기존 결의 위반이란 합의가 이뤄짐에 따라 안보리의 대응도 빨라질 전망이다.
특히 중국이 결의 위반이라는 점에 사실상 동의했다는 점은 이런 관측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유엔 주변에서는 안보리 이사국들이 주말에도 양자 또는 다자대화를 활발히 진행, 이르면 내주 초중반께 결과물을 내놓을 것이라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안보리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북한의 도발에 대한 대응 조치를 논의하기 위한 긴급회의를 열어 유엔 사무국으로부터 북한 미사일 발사에 관한 설명을 들은 뒤 2시간여 동안 비공개로 회의했다.

이 자리에서 영국과 프랑스, 독일, 인도 등 주요국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안보리 결의에 위반된다는 요지로 그간 자국 정부가 발표한 성명 내용을 재확인했다.

중국은 결의을 위반한 것인지에 대해서는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지만 북한의로켓 발사가 동북아와 한반도의 안정에 심각한 위해 요소가 된다는데 우려를 같이 했다.

안보리는 이날 오후 전체회의가 유지되는 가운데 회원국들끼리 활발한 개별 접촉을 벌였으며, 주말과 휴일에도 비공식 물밑대화를 계속하면서 대북 대응 조치의 문안조율 작업을 벌일 방침이다.



백종민 기자 cinqang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