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퇴직연금수수료, 사업자간 격차 벌어져"<타워스왓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영식 기자]지난해 퇴직연금 사업자들의 수수료가 2010년에 비해 낮아지고 사업자간 차이도 더 벌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2일 글로벌컨설팅회사 타워스왓슨이 운용관리 기준 자산규모 상위 20개 사업자를 대상으로 퇴직연금 수수료를 조사한 결과, 대부분의 사업자가 2010년 대비 2011년에 평균적으로 약 7% 낮춘 수수료를 공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2010년에 최고 수수료를 부과한 사업자는 2011년에도 대체로 2010년 수준을 유지했다.
단순 평균을 계산했을 때 2010년 대비 2011년 수수료 수준은 전반적으로 낮아졌고, 최고수수료와 최저수수료 차이가 더 커진 것으로 분석됐다.

타워스왓슨코리아 투자컨설팅사업부의 정승혜 수석 컨설턴트는 “DC(확정기여)형을 도입한 대형사업장에서 향후 10년 동안 발생하게 되는 누적 최소수수료와 최대수수료는 2010년에 각각 각각 8억7000만원과 23억900만원으로 약14억3900만원(2.65배) 차이가 났으나, 2011년에는 최대수수료가 그대로 유지된 가운데 최소수수료가 7억 5400만원으로 줄어 차이가 15억5500만원(3.06배)으로 늘었다”고 말했다.

그는 “같은 기준으로 DB(확정급여)형 최대수수료와 최소수수료의 금액 차이는 11억 8400만원에서 11억7200만원으로 소폭 줄었지만 배율은 2.36배에서 2.55배로 오히려 늘었다”면서 “이는 최대수수료 감소폭보다 최소수수료의 감소폭이 더 컸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정 컨설턴트는 “이러한 현상은 퇴직연금 사업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사업자간 수수료 경쟁 또한 심화되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또 “이번 조사에서 사용된 퇴직연금 수수료의 경우 각 사업자가 홈페이지를 통해 공시한 자료를 바탕으로 조사한 것으로 계약을 체결하는 실제 사업장 단위에서의 도입 규모 및 상품 선정 등에 따라 수수료 수준이 달라질 수 있으나, 2010년 대비 2011년 공시수수료가 평균적으로 낮아진 점은 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기업 및 근로자 입장에서는 퇴직연금 사업자에게 부담하는 수수료 수준이 낮아짐에 따라 금전적인 부담이 줄어든다는 등의 장점이 존재하지만, 사업자들간의 과다 경쟁에서 비롯된 지나친 수수료 인하는 장기적으로 사업자의 퇴직연금제도 운영 자체에 대한 안정성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단점 또한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사업자간의 수수료 격차가 계속 커지고 있기 때문에 퇴직연금을 도입한 사업장에서는 상대적으로 높은 수수료를 부과하는 사업자의 경우 수수료 수준에 걸맞은 양질의 서비스 및 사후관리를 제대로 제공하는지 비교해보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영식 기자 grad@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