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봄철 소나무류 불법이동 특별단속’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산림청, 26일부터 한 달간 전국 257개 기관…확인표 없이 옮기면 징역 또는 벌금, 과태료

산림공무원들이 나무가 실린 트럭을 점검하고 있다.

산림공무원들이 나무가 실린 트럭을 점검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앞으로 한 달간 소나무를 불법으로 옮기면 징역을 살거나 벌금을 물게 된다.

27일 산림청에 따르면 지난달 충남 보령에서 생긴 소나무재선충병이 번질 가능성이 높아 병의 확산을 막고 목재유통질서를 바로 잡기 위해 ‘소나무류 이동 특별단속’이 전국적으로 펼쳐진다.
단속기간은 26일부터 한 달간이며 전국 230개 지방자치단체, 국유림관리소 등 257개 기관이 특별단속반을 만들어 ‘소나무재선충병 방제특별법’ 위반행위를 잡는다.

산림청은 이 기간 동안 소나무, 해송, 잣나무 등을 생산·가공·유통·이용하는 조경업체, 제재소, 톱밥공장, 목가공업체 등이 관련 자료를 만들어 제대로 갖췄는지를 확인한다.

생산 확인용 검인이나 생산확인표, 재선충병 미감염확인증 없이 소나무류를 옮기는 행위 등도 단속한다. 경찰·과적검문소 등과 야간 소나무류 불법이동도 단속대상이다.
단속에서 걸리면 특별법에 따라 위반사안별로 1년 이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 2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물게 된다.

윤병현 산림청 산림병해충과장은 “우리나라의 상징목인 소나무를 재선충병으로부터 지킬 수 있도록 소나무재선충병 의심목을 보거나 소나무류 불법이동을 알면 지방산림청이나 국유림관리소, 해당 시?군 산림부서로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소나무재선충병을 막기 위한 소나무의 불법이동단속에 나선 산림공무원들이 트럭에 실린 목재를 살펴보고 있다.

소나무재선충병을 막기 위한 소나무의 불법이동단속에 나선 산림공무원들이 트럭에 실린 목재를 살펴보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왕성상 기자 wss4044@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