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구인재육성장학재단 법인 설립 허가받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학교 2곳, 고교 1곳을 학력신장 선도 학교로 지정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서울 중구(구청장 최창식)가 교육수준 향상을 위해 적극 추진하고 있는 학력신장 프로젝트에 날개를 달아줄 ‘중구인재육성장학재단’이 지난 10일자로 서울시교육청으로부터 법인 설립 허가를 받았다.

이로써 지난 2011년12월26일 창립총회를 갖고 출범한 중구인재육성장학재단은 법인 자격을 갖추고 본격적인 학력신장 지원 활동을 시작한다.
최창식 중구청장

최창식 중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중구인재육성장학재단은 이사장인 김장환 중구문화원장을 포함해 모두 7명의 이사로 구성돼 있다. 조걸 전 바르게살기 중구협의회장과 김재용 중구상공회장이 감사를 맡고 있으며, 최창식 구청장은 명예 이사장으로 추대됐다.

중구인재육성장학재단은 중구가 출연한 기본 재산 5억원으로 사업을 진행하며, 앞으로 구민과 지역내 기업체 등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해 기금을 조성할 계획이다.

중구는 지난 해 대경중학교와 금호여중ㆍ장충고를 학력신장 선도 시범학교로 선정, 유명 외부강사를 유치하여 학력 수준별 방과후 학교를 확대하는 등 학력신장 프로젝트 추진 방안을 마련했다.
그리고 열악한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장학사업을 추진해 면학 분위기 조성과 학교 경쟁력을 높이는데 받침대가 될 중구인재육성장학재단을 설립했다.

중구인재육성장학재단은 ▲방과후학교 수준 향상 ▲우수교사(강사) 확보 및 우수학생 유치 ▲보조교사(코디네이터) 지원 등을 통한 자율학습 활성화 ▲교육환경 개선사업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방과후학교 수준 향상 등 다양한 학력신장 방안 마련

방과후학교 수준 향상을 위해 학생 학력수준에 따라 과목별로 세분화한다.

필요시에는 시험을 쳐 수강생을 선발한다. 학교와 학생 선호도에 따라 방과후학교 강좌를 주요 과목 위주로 확대하고 수강인원을 20~40명에서 10~20명으로 줄여 심층 교육을 한다.

다른 학교 학생들이 학력신장 선도학교의 강의를 원할 경우 수강할 수 있도록 방과후학교를 ‘열린학교’로 운영한다. 시험에 의해 선발할 경우 다른 학교 학생들도 응시할 수 있도록 기회도 부여한다.

학교 교사들이 정규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방과후학교 외부 강사 비율을 50% 이상 유지하고 학생들의 학력신장 평가ㆍ수강 선호도 등에 따라 인센티브를 차등 지급할 계획이다.

우수한 외부 강사 유치에도 적극 나서 심화반의 경우 EBS와 인터넷 수능방송 강사 수준의 유능한 강사를 섭외한다. 보통반은 교육청 방과후학교 강사풀 등록 강사를 적극 활용하고 필요시 신문공고 등을 통해 공모한다. 우수 강사는 장기 계약을 체결하여 고용 불안을 해소한다.

방과후학교가 끝난 후 자율학습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코디네이터(강사)를 학교별로 배치, 자율학습을 지도하고 학생들에게 간식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EBS와 인터넷수능방송 청취시 수강료를 지원하고, 외부강사 명강의 내용을 녹화해 복습에 활용토록 한다.

조기 학습을 위해 일찍 등교하는 학생들에게 중구보건소에서 실시하는 ‘굿모닝 아침밥 클럽’을 활용, 아침식사도 제공한다.

그리고 학교별로 학년별 학력신장 우수자를 선정해 장학금이나 해외연수 등을 지원한다.

우수학생 유치에도 나서 성적 우수 중학생이 관내 고등학교 입학시 3년간 등록금을 지원하고 해외 어학연수 등의 지원책도 마련했다. 서울 명문대에 입학한 지역내 고등학생에게는 입학금을 장학금으로 지원한다.

◆교육문제 해결로 살고싶은 중구 만들어

중구가 이처럼 학력신장 프로그램을 추진하게 된 것은 구민들의 가장 큰 관심사인 교육문제를 해결해야 ‘품격있는 도시, 살고싶은 중구’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중구에는 중학교 9개, 고등학교 14개 등 모두 24개 중ㆍ고등학교가 있다.

그러나 중구의 학력수준은 서울시 전체에서 중하위권으로, 저학력 평준화가 심각한 상태. 그러다보니 자녀 교육을 위해 중구를 떠나는 사례가 적지 않아 급격한 도심 슬럼화와 공동화를 초래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

최창식 구청장은 취임 후 주민들이 중구로 다시 돌아와 살고싶은 중구를 만들려면 어느 방법으로든지 자녀들의 학교 걱정을 덜어야 한다고 보고 이 문제 해결에 적극 발벗고 나선 것.

최창식 중구청장은 “학교장과 학부모들 사이에 중구의 학력신장 프로젝트가 이슈화 돼 뜨거운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며 “시범학교의 성과를 평가해 중구인재육성장학재단과 함께 다른 학교로 지원 범위를 넓혀 중구내 모든 학교의 학력이 신장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