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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전하면 '먹통'..블랙베리 불량에 소비자 분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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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전하면 '먹통'..블랙베리 불량에 소비자 분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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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직장인 양지성(31)씨는 얼마 전 블랙베리 스마트폰을 구입했지만 1주일도 지나지 않아 땅을 치고 후회했다. 배터리를 충전하기 위해 충전 케이블에 연결했는데 갑자기 휴대폰 전원이 켜지지 않는 '벽돌 현상'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더 큰 문제는 사후서비스(AS)였다. 센터에 찾아갔더니 "이 모델에서 같은 현상이 계속 발생하고 있으며 수리는 불가능하고 교환이 가능하다"는 답변이 돌아왔다. 양씨는 "휴대폰에 저장한 개인 정보가 삭제됐다"며 "교환마저도 물량 부족으로 실제 제품을 받을 때까지는 한 달 가량 기다려야 한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19일 주요 포털 등 스마트폰 사용자 모임 등에 따르면 리서치인모션(이하 림)의 최신 스마트폰 '블랙베리 볼드 9900' 제품에서 불량 현상이 다수 발생해 소비자들의 불만이 높다. 시중에 판매된 블랙베리 볼드 9900 중 일부에서는 배터리가 완전히 방전된 후 충전을 할 때 휴대폰 전원이 아예 켜지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제품은 지난해 9월 출시됐다.
블랙베리 AS센터 측에서는 버그 현상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AS센터 직원은 "지난해 12월 선보인 블랙베리 볼드 9900 화이트 버전은 이미 업그레이드한 상태에서 출시해 이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소비자들이 분통을 터뜨리는 것은 제품 교환마저 쉽지 않다는 데 있다. 블랙베리 제조사인 리서치인모션에서 볼드 9900의 물량을 한국에 소량만 들여 와 새 제품으로 교환하기까지는 한 달 가량 걸린다. 소비자들은 차라리 환불이라도 해줬으면 좋겠다고 입을 모은다. 한국소비자보호원에 따르면 구입 후 2주 내에 소비자의 과실 없이 제품상의 하자로 중요한 수리를 해야 할 때 소비자는 환불을 요구할 수 있다.

그러나 블랙베리 AS센터에서는 환불도 해주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 소비자는 "환불도 안해주면서 새 제품을 받기 전 임시로 사용하기 위한 임대폰마저도 물량이 부족해 이전 버전인 블랙베리 볼드 9700으로 준다"며 불만을 나타냈다.


권해영 기자 rogue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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