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국 복지지출, OECD 최하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은 경제연구원 보고서

[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우리나라의 재정 지출을 통한 소득 재분배 기능이 현저히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한국은행 경제연구원의 '한국의 경제성장과 사회지표의 변화'(조윤제·박창귀·강종구) 보고서에 따르면 2010년 한국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공공 사회복지 지출 비중은 7.5%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멕시코와 함께 가장 낮았다. 국가 전체에서 한해 생산한 재화와 용역의 채 10분의 1도 안되는 금액을 정부가 공공 복지에 쓰고 있다는 의미다.
민간 사회복지 지출을 더해도 10.2%에 불과해 멕시코에 이어 두번째로 낮았다. 다른 OECD 나라들은 대부분 사회복지 지출 비중이 20% 이상이었다.

한국의 GDP 대비 정부 총지출(경상+자본지출)도 30.9%로 일본(40.7%)·미국(42.3%)·영국(51.0%)·독일(46.7%)·프랑스(56.2%) 등에 비해 크게 낮았다.

보고서는 "정부 지출 비중이 높을수록 소득 불균형 정도가 낮기 때문에 소득분배 개선에서 정부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조세 체계의 개선과 사회적 지출 확대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상대적으로 낮은 개인소득세 비중을 높이고 고소득 자영업자에 대한 세금 부과를 철저히 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자영업자의 소득 불균형이 심화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2010년 기준 자영업자의 평균 소득은 임금근로자의 77.3% 수준이었다. 그러나 하위 20%의 경우 소득 비중이 48.8%에 불과해 평균 소득과 격차가 컸다. 이 격차는 2003년 24.1%포인트에서 2010년 28.5%포인트로 올라 최근 8년간 최고치를 기록했다.

우리나라의 전체 취업자 중 자영업자가 차지하는 비율은 27%(2005년 기준)로 OECD 국가 중 그리스·터키·멕시코에 이어 네번째로 높다. 한국의 소득 불균형을 키우는 주요인 중 하나다.

한편 OECD 국가의 경우 물가 상승(인플레이션)과 무역 개방도는 소득 불균형과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분석됐다.



박민규 기자 yushin@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박민규 기자 yushin@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