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교육 비중이 줄고 여가 시간이 늘어나는 등 나아지는 부문도 있지만 나빠지는 부문 역시 적지 않다. 내 집 소유율을 비롯해 환경보호 비용, 노부모 봉양의식, 결혼 필요성, 범죄율 등이 그런 경우다. 성장에 따른 계량적 경제지표는 나아지는 반면 복지ㆍ환경 부문은 후퇴할 거라는 경고 메시지다.
보고서가 제시한 삶의 질 구성요인 변화에 대해서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취업과 건강은 계속 높은 가치를 유지하는 데 비해 삶의 여유와 여가활동, 녹지공간 확보, 연금 혜택 등에 대한 중요도가 높아졌다. 국민의 행복지수는 경제 규모와 직결되지 않는다는 의미로 앞으로 정부 정책이 성장보다 삶의 질 향상에 초점을 맞춰야 함을 보여준다. 물론 이는 양극화 해소와 지역 간 균형발전, 비정규직 문제와 청년실업 해소 등 당면과제 해결과 직결된다.
보고서는 다가올 100세 시대에 대비하기 위한 국가정책 어젠다를 개발하기 위한 것 중 하나다. 미래를 보다 낫게 이끌려면 정치적 리더십과 사회적 합의가 전제되어야 하는데 현실은 그렇지 않다. 노무현 정부 때 '비전 2030'을 만들었지만 정권이 바뀌자 폐기된 채 '미래비전 2040'이란 이름으로 다시 만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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