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유사들 '종합 에너지' 큰 물서 논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석유제품 뿐 아니라 석유화학·신재생 에너지 등 영역 확대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기름값 상승의 주범이라는 오명을 받아온 정유기업들이 석유제품 뿐 아니라 석유화학, 신재생에너지 등 종합에너지 공급사로 영역을 확대해 가고 있다.

외부 변수에 민감한 정유 사업을 보완할 수익원을 확보하는 동시에 기후변화협약 등 에너지 패러다임의 변화에 적극 대응한다는 전략이다.
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SK이노베이션, GS칼텍스 현대오일뱅크, 에쓰오일 등 정유업체들이 새로운 사업 확대에 나서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올 연말까지 충남 서산에 자동차용 2차전지 생산라인을 완공하고 내년 초 본격적인 양산에 들어갈 예정이다. 내년까지 생산능력을 총 600메가와트(MWh) 규모로 확대하면 한해 고속전기차 3만대 이상에 배터리를 공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이 회사는 또 원유 정제과정에서 발행하는 이산화탄소를 모아 플라스틱으로 만드는 '그린폴' 제조기술을 개발한데 이어 해조류 등 비식용 작물에서 얻은 바이오연료를 상용화하기 위한 작업도 진행중이다.
GS칼텍스는 2차전지의 핵심 소재인 음극재 사업을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고 있다. 일본 최대 에너지 기업인 JX NOE와 합작으로 현재 경북 구미 산업단지에 연산 2000t 규모의 소프트카본계 음극재 생산공장을 건설중이다.

석유화학기업들이 도맡아 하던 복합수지 사업에도 뛰어들었다. 체코 카르비나에 건설중인 생산공장이 내년 하반기부터 가동에 들어가면 자동차 및 가전부품 원재료로 사용되는 복합수지 사업도 본격화된다.

현대오일뱅크는 지난 달 하루 5만2000배럴의 중질유를 경질유로 바꿔주는 제2고도화설비를 완공, 정제마진을 크게 개선시킨데 이어 윤활기유와 BTX(벤젠·톨루엔·자일렌), 프로필렌 유도체 사업 등에 진출하겠다고 선언했다.

내년 5~6월경으로 예정된 기업공개(IPO)가 순조롭게 진행돼 필요한 자금을 추가로 확보하게 되면 신사업 추진은 한층 탄력을 받게 될 전망이다.

에쓰오일도 올 상반기 BTX 생산능력을 확충한데 이어 지난 6월 한국실리콘의 지분 33.4%를 인수하며 태양광 사업의 핵심 소재인 폴리실리콘 사업에 뛰어들었다.

정유업계 한 관계자는 "기존 정유 사업만으로는 급변하는 유가 및 경기 흐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어렵다"며 "정유 사업과 연관성이 높은 석유화학 사업은 물론 전자 및 자동차 사업으로 확대할 수 있는 신소재 개발, 신재생에너지 분야 등에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유사들 '종합 에너지' 큰 물서 논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조인경 기자 ikj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