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노현송 강서구청장 “마곡지구 개발 강서 미래 달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민선5기 취임 1주년 인터뷰]김포공항 고도제한 해제와 마곡지구 개발 통해 살기 좋은 강서 만들 것 다짐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노현송 강서구청장은 김포공항 주변 고도제한 완화와 마곡지구 개발 등 2대 주요 현안 문제를 놓고 분주한 1년을 보냈다.

특히 강서구는 전체면적 97%가 넘는 지역이 공항 반경 4km 이내에 있어 고도제한인 해발 57.86m로(아파트 층수로는 13층 이상) 건축물을 지을 수 없도록 규제되고 있다.
이로써 그동안 사업성이 낮아 재개발, 재건축도 제대로 이루어질 수 없었다.

그러다 보니 강서구민들은 인접 지역에 비해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고 있다.

강서구 대부분 지역은 비행기가 뜨고 내리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는 항로 외 지역이고 비행금지 구역이다.
이런 억울한 일이 지금까지 풀리지 않아 노 구청장으로서는 이 문제 해결 없이 지역 개발을 이뤄갈 수 없다고 보고 적극 매달리고 있다.

노 구청장은 14일 오후 인터뷰를 통해 “일률적으로 고도제한으로 규제하는 것은 과도한 조치”라고 비판했다.

또 “고도제한 완화를 위한 확실한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같은 고도제한을 받고 있는 양천구, 경기도 부천시와 공동으로 고도제한 완화를 위한 용역을 발주했다”고 밝혔다.

노 구청장은 “내년 가을에 결과가 나오면 국회와 국토해양부, 항공청 등에 적극 건의, 임기 중에 가시적인 성과가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노현송 서울 강서구청장은 공항 주변 고도제한 완화와 마곡 지구 개발 성공 여부에 따라 강서의 미래가 결정될 것이라며 이 문제에 집중 매달리고 있다.

노현송 서울 강서구청장은 공항 주변 고도제한 완화와 마곡 지구 개발 성공 여부에 따라 강서의 미래가 결정될 것이라며 이 문제에 집중 매달리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김포공항 주변 고도제한을 풀지 않고는 어떤 지역 개발도 불가능하다는 노 구청장의 의지로 들렸다.


이와 함께 마곡지구 개발이 강서의 미래를 좌우랄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곡지구 개발사업은 첨단산업단지 국제업무단지 주거단지 워터프론트 사업 등 크게 4가지 사업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현재 10%대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다만 문제를 갖고 있는 마곡워터프론트 개발계획에 대해 이번에 제대로 가닥을 잡았다고 밝혔다.

노 구청장은 지난 해 마곡워터프론트 개발계획에 따른 재난안전대책, 수질오염, 유지관리비 분담, 토지이용 효율성 등 문제점을 제시하고 이를 보완,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서울시에 건의했다.

그러나 서울시는 SH공사 재정 건전성을 이유로 워터프론트사업을 축소한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이에 물공간은 다소 축소하더라도 공원 전체면적은 원안을 유지해 줄 것을 재차 요구했다.

수개월에 걸친 구의 끈질긴 건의와 노력 끝에 서울시는 지난 5월 강서구의 요구를 상당 부분 수용한 마곡워터프론트 변경계획(안)을 발표했다.

노 구청장은 “물공간은 줄어들었으나 공원면적은 원안과 가깝게 유지되었고 오히려 육상공원은 늘어나게 됐다”면서 “소수계층 유희시설인 요트정박장 대신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친서민적 녹지공간인 육상공원이 기존계획보다 더 많이 확충되고 각종 문화인프라가 들어설 수 있도록 여건이 조성됐다는 것이 큰 수확"이라고 소개했다.

또 “앞으로 서울시 변경계획(안)을 토대로 실무적 검토와 주민의견을 수렴, 마곡지구가 문화·관광인프라를 갖춘 국제도시가 될 수 있도록 서울시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아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노 구청장은 일자리 창출에도 매진하고 있다.

노 구청장은 “복지란 사람이 사람다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노력”이라면서 “그 것은 바로 일자리라 생각한다.일자리가 있어야 의식주를 해결하고 사람다운 생활을 할 수 있다”고 일자리 중요성을 강조했다.

다행히 강서구에는 현재 몇몇 대기업, 공기업 등에서 대규모 투자를 해서 신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를테면 올 말 개장 예정인 롯데 Sky Park는 200실 규모의 호텔 영화관 백화점 쇼핑몰 등이 입점하게 된다.

또 김포공항 외곽 활주로 뒤편에는 한국공항공사가 27홀 규모 대중골프장을 2013년 완공을 목표로 조성 중에 있다.

이런 여건을 살려 강서구는 민간 기업과 서로 윈윈할 수 있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고 맺었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