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제품 앞세워 유아용품 대국서 정면대결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중국시장은 잡았다. 이제 일본으로!"
유한킴벌리가 1983년 처음 내놓은 하기스는 이미 국내 대표 브랜드로 자리잡았다. 출시 후 지금까지 줄곧 국내시장 1위며 지난해 5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되는 기저귀 시장에서 60% 가까운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중국을 비롯해 호주, 러시아,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11개 나라로 판매중이며 지난해 회사 전체 수출액 2400억원 가운데 1500억원을 차지할 정도로 회사 내 위상도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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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시장 진출의 선봉장은 지난 4월 선보인 '하기스 프리미어'다. 기존 제품에 비해 흡수성·통기성 등 성능을 한껏 끌어올린 고급제품군으로 분류된다. 회사측이 고급제품으로 승부를 건 이유는 지난 2003년 중국시장에서 성공을 경험했기 때문.
유한킴벌리는 중국에서의 여세를 몰아 일본시장에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일본에 기저귀를 수출한다'는 사실이 의미있는 건 최근 통계에서도 드러난다. 관세청이 최근 발표한 '유아용품 수입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로 수입되는 유아용품 가운데 기저귀는 5500만달러로 단일품목 최대규모다.
이중에서도 일본산 기저귀는 2007년 이후 급증, 95.2%를 차지할 정도로 절대적이다. 일본 대지진 당시 '군', '메리즈' 등 국내서도 선호도가 높은 제품은 사재기가 일어났을 정도로 기저귀시장에서 일본산은 경쟁우위라는 인식이 높다.
이 회사 진재승 유아아동용품사업 상무는 "일본 현지 수요에 맞는 수출용 제품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수출용 시제품에 대한 일본 현지 고객의 평가가 좋아 올해 안에 진출방식이나 시기에 관한 구체적인 윤곽이 드러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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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열 기자 dych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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