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LG 3D 기술전쟁 총정리편 "보시면 압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삼성-LG CEO 간담회로 엮은

[아시아경제 박성호 기자]삼성전자와 LG전자의 3DTV 우월성 논쟁이 양측 CEO의 간담회를 끝으로 마무리단계에 접어들었다.

두 회사간 감정 다툼에 종지부를 찍은 것은 아니지만 그동안 논란거리였던 삼성전자의 셔터글라스안경(SG) 방식과 LG전자의 필름편광안경(FPR)방식 TV의 해상도와 플리커(깜박거림) 등에 대해 양측이 논리적 주장을 충분히 다 했다는 의미다.
윤부근 삼성전자 사장(2월 17일)과 LG전자에 FPR패널을 공급하는 권영수 LG디스플레이 사장(3월 10일)의 간담회 내용으로 양측간 기술적 논점을 정리해 본다. 두 회사간 진정한 승부는 늦으면 연말, 이르면 상반기 말 판매실적에 따라 결판나게 된다.

-FPR에서도 풀HD 구현이 가능한가.

▲권영수 사장(이하 권)=영국 인터텍, 중국제3연구소, CEA(소비자가전협회) 등으로부터 모두 인정을 받았다.(현재 풀HD 인증을 해주는 공인기관은 없음) 왼쪽과 오른쪽눈이 각각 540주사선씩을 인식해 총 1080주사선을 뇌에서 인식한다. 풀 HD 문제없다.
▲윤부근 사장(이하 윤)=논리적으로 말이 안된다. 뇌에서 두 주사선이 합쳐져 1080주사선을 인식한다는 주장은 어불성설이다. SG방식만이 진정한 풀HD를 시현한다.

-플리커(깜박거림) 프리 인증을 삼성측은 무시한다.

▲윤=플리커를 인증해주는 공인 기관은 없다. LG디스플레이가 인증받았다는 TUV는 전자파 등 환경안정을 인증하는 곳이지 깜박거림을 측정, 검사하는 곳이 아니다. LG측이 때를 써서 없던 항목을 만들어냈다. 2011년형 삼성 3DTV 신제품은 플리커현상을 느낄 수 없도록 개선됐다. 따라서 어지럼증 가능성도 대폭 줄었다고 자부한다.

권영수 LG디스플레이 사장

권영수 LG디스플레이 사장

원본보기 아이콘
▲권=TUV에서 인증한 것을 왜 인정 못하는지 이해를 못하겠다. FPR과 SG방식을 동시에 인증신청했다. FPR은 기준선 1 미만(0.002)으로 테스트를 통과했지만 SG방식은 2.8 이상이 나와 인증에 실패했다. FPR만이 깜박거림으로부터 자유롭고 따라서 인체에 무해하다.

-휘도(밝기)에 대해서도 주장이 다르다.

▲권=SG방식보다 2배나 밝다. 다 아는 사실이다. 또 공간분할방식인 FPR의 3D효과가 훨씬 자연스럽다. 고객이 현명하게 선택할 것이다.

▲윤=TV화면은 무조건 밝다고 좋은 것이 아니다. 밝은 곳은 밝게, 어두워야 하는 곳은 어둡게 만드는 것이 제대로 된 기술이다. 이미 세계 시장 99.9%가 SG방식의 3DTV다. 계란으로 바위치기 그만해야 한다.
-시야각과 3D안경에 대한 주장도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윤=LG가 누워서 보는 3DTV라고 마케팅을 하는데 말도 안된다. 그런 3DTV는 존재하지 않는다. 안경도 가볍거나 싸다고 좋은 것이 아니라 얼마나 인체공학적으로 편하게 쓸 수 있는가가 관건이다. 제품간 호환성도 앞으로 개선해 나갈 방침이다.

▲권=SG방식은 45도 정도만 기울어도 화면이 블랙으로 변한다. FPR은 90도로 누울 경우 3D효과가 많이 떨어지지만 화면은 볼 수 있다. 마케팅측면에서 접근한 것일 뿐이다. 3D안경도 SG는 제품간, 회사간 호환이 안된다. 누가 제품마다 10만원이 넘게 주고 개별 3D안경을 구매하나.

-비교시연회 개최에 대한 생각은

▲권=제발 삼성전자에서 비교시연회에 응해주길 바란다. 전문가, 일반인 모두 포함해도 된다.

▲윤=안경만 봐도 삼성것인지 LG것인지 아는데 어떻게 공정한 비교시연이 되나. 국내에서는 객관적 비교시연회가 불가능하다.

■용어설명
▲셔터글라스(SG)=좌ㆍ우 영상을 한 화면을 통해 동시에 출력하지 않고 좌ㆍ우 영상을 번갈아가며 내보내면 센서를 부착한 안경이 빠르게 번갈아 열리며 3D를 인식하는 방식.

▲FPR=상하로 움직이는 영상 파장은 왼쪽 눈에, 좌우로 움직이는 영상 파장은 오른쪽 눈에만 보이는 식으로 입체 영상이 만들어지는 방식. 패널에 특수필름을 부착하고 안경에는 특별한 장치가 없다.



박성호 기자 vicman1203@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