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전자, 탄소나노튜브 특허 확보...나노TV 본격개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성호 기자]삼성전자가 탄소나노튜브(CNT) 원천기술 보유회사인 미국 `유니다임`로부터 특허 라이선스를 확보했다. 이에 따라 `발광다이오드(LED) TV`에 이은 차세대 제품으로 주목받고 있는 `나노TV` 개발 및 양산에 한걸음 바짝 다가서게 됐다.

9일 유니다임은 CNT 물질 원천기술, 조합, 제조과정, 투명필름 등과 관련된 특허를 삼성전자에 양도키로 했으며 두 회사는 CNT 관련 제품을 공동 개발, 양산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특허권 사용 및 양도에 대한 금액은 공개되지 않았다.
마크 틸리 유니다임 CEO는 “유니다임은 수년전부터 삼성과 함께 협업을 해 왔고 이번 특허권 양도를 통해 더욱 그 관계가 발전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시했다.

유니다임이 등록한 CNT 특허는 총 750여개에 달하며 삼성전자는 일부 핵심 특허에 대해서는 소유권까지 인수하게 됨으로써 CNT 관련제품 개발에 본격 나설 수 있게 됐다.

CNT는 다른 물질과의 혼합을 통해 전기적 특성이나 강도 면에서 다양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나노테크놀로지 분야의 대표적인 소재로 인정받고 있다.
삼성전자가 CNT를 이용해 개발할 나노TV는 LED TV와 달리 백라이트유닛(BLU) 광원으로 전계발광디스플레이(FED)를 사용한다.

FED는 CNT를 전극으로 이용, 각 화소마다 미세하게 광원을 켰다 끌 수 있기 때문에 LCD 화면의 명암비를 극대화할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유니다임이 보유한 CNT 특허가 워낙 많아 이들의 기술을 이용하지 않고는 CNT를 양산하기 쉽지 않다”며 “이번 계약성사로 삼성전자는 특허분쟁 소지를 털어내고 본격적인 제품개발에 나설 수 있게 됐다”고 평가했다.



박성호 기자 vicman1203@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